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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토리텔링이 한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장의 문체, 사전지식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torytelling of Korean Food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sentence style and preliminary Knowledge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5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5 May 01, 2015년, pp.105 - 106  

송영애 (전주대학교 식품산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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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전공자, 음식 전공자, 마케팅 전공자가 음식 관련 스토리 창작을 위한 방법론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 실험연구이다. 기존 음식 스토리텔링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스토리가 [왜 필요한가?], [왜 중요한가?]에 대한 답을 제공해주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한 단계 나아가 [어떻게 창작할 것인가?]에 답을 제공하고자 스토리 창작을 위한 첫 번째 고민인 스토리의 문체에 집중하였다. 따라서 독립변수로 음식 스토리텔링의 유 무, 음식과 스토리텔링에 관한 지식의 정도(초심자 전문가), 스토리의 문체(구어체 문어체)가 음식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면밀히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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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으로 인해 각 지자체, 외식업소, 식품회사 등에서 음식(제품)에 대한 스토리를 발굴하고 또는 새롭게 창작하여 마케팅의 한 도구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송영애, 2012). 그러나 아직까지 스토리 창작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 연구가 전무한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한식의 스토리 창작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실험연구를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감성과 한식의 구매 나아가 긍정적 구전을 위한 스토리는 [어떻게 창작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점의 해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 음식 스토리텔링의 유 · 무, 한식과 스토리텔링 관련 지식의 정도(초심자 · 전문가), 스토리의 문체(구어체 · 문어체)가 한식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면밀히 검증하고자 한다.
  • 음식 스토리텔링의 유 · 무, 한식과 스토리텔링 관련 지식의 정도(초심자 · 전문가), 스토리의 문체(구어체 · 문어체)가 한식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면밀히 검증하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어떻게 창작할 것인가?] 즉 스토리 창작의 첫 번째 고민인 문장의 문체에 대한 해답을 실험을 통해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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