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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 2015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5 May 01, 2015년, pp.309 - 310
김훈희 (진주보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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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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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용어를 따로 학습하지 않으면 의미 파악과 기억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 의학용어는 언뜻 봐서 그 의미를 잘 알 수 없으며 일상생활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영어 단어가 대부분이어서 특별히 따로 학습하지 않으면 그 의미를 파악하고 기억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의학용어를 어근, 접두사, 접미사 등으로 분석할 줄 알고 각각의 의미뿐 아니라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잘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 |
기술적 개념, 교육적 개념, 확장적 개념의 방식으로 모바일 러닝을 규정하면? | 기술적 개념이란 기술적 요소나 매체적 특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서, 무선인터넷 기술과 이동통신기기를 활용한 교수학습활동을 지칭한다. 교육적 개념이란 모바일 학습을 원격교육의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원격교육에서 인터넷의 등장으로 이러닝(e-Learning)이 나타났고, 이후 모바일 기기의 등장으로 인해 모바일 학습으로 발전하게 되었다고 보는 입장이다. 확장적 개념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초기 적용단계로 모바일 학습을 규정하는 입장이다. 유러닝(u-learning)의 초기 단계는 주로 컴퓨팅 기술의 편재성이나 내재성 보다는 이동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같은 이동성에 기초한 개념 정의가 모바일 학습과 밀접히 관련이 있다고 본다. | |
모바일 러닝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모바일 러닝(m-learning)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PDA나 모바일 폰, 랩탑 컴퓨터, TPC와 같은 모바일 및 휴대용 IT 기기들을 활용한 학습을 의미하는데, 크게 기술적 개념, 교육적 개념, 확장적 개념의 3가지 방식으로 규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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