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들의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훈적 동화 만들기' 알고리듬의 적용
Applicability of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algorithm to learn children's creativity and persona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5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5 May 01, 2015년, pp.197 - 198  

김훈희 (진주보건대학교) ,  최윤희 (한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동들의 창의력 향상과 인성 함양을 위하여 교훈적인 동화 만들기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동화는 아동들에게 창의력을 펼쳐 보이고 자신의 능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첫 관문 중 하나이며, 자신을 인식하고 성취감을 통한 자신의 감정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장르이다. 이 수업을 통해 아동들은 문학 작품의 장르를 인식하고 구별할 수 있으며, 교훈적인 동화를 만들기 위한 알고리듬을 익히고, 이러한 알고리듬을 바탕으로 해서 교훈적인 동화를 만들어 본다. 작품을 만들기 위해 상상하고, 분석하고,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서 아동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및 언어적 표현력이 더욱 개발될 것이며, 동시에 일상생활에서 삶의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요소들을 좀 더 면밀하게 살피고 적용하며, 내면화하는 작업을 익히게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의 사로프시에 있는 37번 유치원에서 실시한 ‘개발(развитие)’이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에서 실시한 ‘교훈적 동화 만들기’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실시한 언어적 창의활동의 수업 모형을 제시한다[1].
  •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의 상상력 및 공상력 계발을 위해 러시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언어적 창의 활동의 모형 및 실례를 살펴보고, 국내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수업 모형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훈적(도덕-윤리적) 유형의 동화 만들기를 하는 과정 속에서 아동들이 창의성 및 인성과 자기주도성을 개발을 하는 데 있다. 동화 만들기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로 아동들이 이 활동을 잘 이해하고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