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교훈적 동화 만들기' 수업 모형의 적용 방안
Implementation of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Model to Cultivate Creativity and Charac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655 - 663  

김훈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최윤희 (한남대학교 교양융복합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동들의 창의력 증진과 인성 함양을 위하여 러시아에서 개발된 '교훈적 동화 만들기' 수업 모형을 탐색하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동화는 아동들이 자신의 창의력을 펼쳐 보이고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첫 관문 중 하나이며, 자신을 인식하고 성취감을 통한 자신의 감정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장르이다. 이 수업을 통해 아동들은 문학 작품의 장르를 인식하고 구별할 수 있으며, 동화를 만들기 위한 알고리듬을 익히고, 이러한 알고리듬을 바탕으로 해서 교훈적인 동화를 만들어 본다. 작품을 만들기 위해 상상하고, 분석하고,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서 아동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및 언어적 표현력이 더욱 개발될 것이며, 동시에 일상생활에서 삶의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요소들을 좀 더 면밀하게 살피고 활용하며, 내면화하는 작업을 익히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y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teaching model developed in Russia to cultivate creativity and character and to present implementation idea in Korea. Fairy tale story is one of first tasks to spread his and her creativity and latent ability, and good g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 사로프시에 있는 37번 유치원에서 실시한 ‘개발(развитие)’이라는 프로그램들 중 하나인 ‘교훈적 동화 만들기’를 바탕으로 한 언어적 창의활동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12].
  • 러시아의 사로프시 유치원에서 ‘교훈적 동화 만들기’ 교육을 받고, 아동들이 실제 설계한 동화들 중 하나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들의 상상력 및 공상력 계발과 도덕적, 윤리적, 사회적 규범을 교육할 목적으로 러시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동화를 통한 언어적 창의 활동 수업 모형 및 실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수업 모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화두인 창의·인성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동화 만들기를 하는 과정 속에서 아동들의 창의· 인성과 자기주도성을 개발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제안하는 데 있다.
  • 전래동화, 환상동화, 생활동화, 창작동화 등 다양한 유형의 동화들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회적·도덕적 가치와 규범이 포함된 동화를 ‘교훈적 동화’의 개념으로 보고 교훈적 동화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아동들의 언어적 창의능력 계발뿐만 아니라 창의·인성 교육의 수업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교사 스스로가 고정관념에서 탈피해야만 유아의 창의성을 유도할 수 있으며 수용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아동은 언어적 창조 능력이 있다. 아동은 독특한 방법으로 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발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고 창조적인 언어 사용이 가능한 환경과 상황이 중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인성 교육의 목표는? 창의·인성 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교육목표라고 본다. 학교를 통해 이루어지는 창의·인성 교육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포괄적인 교육이고,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 활동,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아 단계부터 종합적으로 추구되어야 하는 교육이며, ‘즐거움, 스스로, 중요한’ 등과 같은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미래형 교육이어야 한다.
동심을 바탕으로 한 서정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인 동화는 아동들에게 어떤 교육적 요소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가? 동화란 동심을 바탕으로 한 서정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로서 시적인 요소를 갖춘 문학이며, 현실세계에서 가능하지 않은 최상의 것을 묘사해 내는 공상적이며 현실적인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아동들은 어린 시절 듣게 되는 이야기 형식의 동화를 접하며 작품 속의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생활습관, 태도, 협동심, 자주성, 책임감, 근면성의 교육적 요소를 습득하게 된다[7]. 전래동화, 환상동화, 생활동화, 창작동화 등 다양한 유형의 동화들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회적·도덕적 가치와 규범이 포함된 동화를 ‘교훈적 동화’의 개념으로 보고 교훈적동화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아동들의 언어적 창의능력 계발뿐만 아니라 창의·인성 교육의 수업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교를 통해 이루어지는 창의·인성 교육은 어떠한 것을 추구하는 교육이어야 하는가? 창의·인성 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교육목표라고 본다. 학교를 통해 이루어지는 창의·인성 교육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포괄적인 교육이고,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 활동,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아 단계부터 종합적으로 추구되어야 하는 교육이며, ‘즐거움, 스스로, 중요한’ 등과 같은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미래형 교육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창의성과 인성을 동시에 함양하도록 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H. Gardner, Developmental psychology, Boston : Little, Brown, and Company, 1982. 

  2. 최인수, "유아의 창의적 특성과 교육적 시사", 미래교육학회지, Vol.8, No.2, pp.103-129, 2001. 

  3. 최윤희, 김훈희, "취학 전 아동을 위한 OTSM-TRIZ 기반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496-504, 2011. 

  4. 김훈희, "NFTM-TRIZ에 근거한 지속적인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모형 구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 pp.474-481, 2013. 

  5. 김현정, 김숙자, 윤나리,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집, 제17권, 제3호,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구 중앙유아교육학회), pp.31-53, 2013. 

  6. 문기향, 동화개작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유아교육학, 석사논문, 2012. 

  7. 우영효, "동화를 통한 유아 인성교육방법 연구", 아동교육, 제14권, 제1호, 한국아동교육학회, pp.37-48, 2005. 

  8. 이경희, "동화만들기 활동경험이 유아의 이야기 자유회상 및 이해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유아교육연구, 제3집, pp.125-154, 2001. 

  9. 정여옥, 이경화,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전래동화 활용 문학 활동의 효과", 창의력교육연구, 제9권, 제1호, pp.75-94, 2009. 

  10. 문용린, 최인수,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인재육성을 위한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2010. 

  11. 고희남, 동화 만들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2. Т. А. Сидорчук and H. H. Хоменко, "Обуче- ние детей 3-7 лет работе с проблемами средствами ОТСМ-ТРИЗ," http://www.jlproj.org, 2006. 

  13. Т. Ю. Белякова, "Составление тексстов сказочного содержания с использованием алгоритма составления скзки морально- этического типа," Педагогические техно- логии, No.2, pp.11-21,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