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들의 창의력 증진과 인성 함양을 위하여 러시아에서 개발된 '교훈적 동화 만들기' 수업 모형을 탐색하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동화는 아동들이 자신의 창의력을 펼쳐 보이고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첫 관문 중 하나이며, 자신을 인식하고 성취감을 통한 자신의 감정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장르이다. 이 수업을 통해 아동들은 문학 작품의 장르를 인식하고 구별할 수 있으며, 동화를 만들기 위한 알고리듬을 익히고, 이러한 알고리듬을 바탕으로 해서 교훈적인 동화를 만들어 본다. 작품을 만들기 위해 상상하고, 분석하고,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서 아동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및 언어적 표현력이 더욱 개발될 것이며, 동시에 일상생활에서 삶의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요소들을 좀 더 면밀하게 살피고 활용하며, 내면화하는 작업을 익히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들의 창의력 증진과 인성 함양을 위하여 러시아에서 개발된 '교훈적 동화 만들기' 수업 모형을 탐색하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동화는 아동들이 자신의 창의력을 펼쳐 보이고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첫 관문 중 하나이며, 자신을 인식하고 성취감을 통한 자신의 감정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장르이다. 이 수업을 통해 아동들은 문학 작품의 장르를 인식하고 구별할 수 있으며, 동화를 만들기 위한 알고리듬을 익히고, 이러한 알고리듬을 바탕으로 해서 교훈적인 동화를 만들어 본다. 작품을 만들기 위해 상상하고, 분석하고,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서 아동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및 언어적 표현력이 더욱 개발될 것이며, 동시에 일상생활에서 삶의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요소들을 좀 더 면밀하게 살피고 활용하며, 내면화하는 작업을 익히게 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y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teaching model developed in Russia to cultivate creativity and character and to present implementation idea in Korea. Fairy tale story is one of first tasks to spread his and her creativity and latent ability, and good g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y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teaching model developed in Russia to cultivate creativity and character and to present implementation idea in Korea. Fairy tale story is one of first tasks to spread his and her creativity and latent ability, and good genre to identify and express his and her feeling and to accomplish through these experience for children. In process of this teaching model, they are able to recognize and compare good literary works, to know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algorithm and to do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personally. As a result, students' imagination, creativity and linguistic performance would be developed more through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at the same time they will examine closely and apply moral and ethical contents in daily life and internaliz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y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teaching model developed in Russia to cultivate creativity and character and to present implementation idea in Korea. Fairy tale story is one of first tasks to spread his and her creativity and latent ability, and good genre to identify and express his and her feeling and to accomplish through these experience for children. In process of this teaching model, they are able to recognize and compare good literary works, to know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algorithm and to do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personally. As a result, students' imagination, creativity and linguistic performance would be developed more through 'instructive fairy tale story making', at the same time they will examine closely and apply moral and ethical contents in daily life and internaliz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 사로프시에 있는 37번 유치원에서 실시한 ‘개발(развитие)’이라는 프로그램들 중 하나인 ‘교훈적 동화 만들기’를 바탕으로 한 언어적 창의활동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12].
러시아의 사로프시 유치원에서 ‘교훈적 동화 만들기’ 교육을 받고, 아동들이 실제 설계한 동화들 중 하나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들의 상상력 및 공상력 계발과 도덕적, 윤리적, 사회적 규범을 교육할 목적으로 러시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동화를 통한 언어적 창의 활동 수업 모형 및 실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수업 모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화두인 창의·인성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동화 만들기를 하는 과정 속에서 아동들의 창의· 인성과 자기주도성을 개발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제안하는 데 있다.
전래동화, 환상동화, 생활동화, 창작동화 등 다양한 유형의 동화들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회적·도덕적 가치와 규범이 포함된 동화를 ‘교훈적 동화’의 개념으로 보고 교훈적 동화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아동들의 언어적 창의능력 계발뿐만 아니라 창의·인성 교육의 수업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또한 교사 스스로가 고정관념에서 탈피해야만 유아의 창의성을 유도할 수 있으며 수용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아동은 언어적 창조 능력이 있다. 아동은 독특한 방법으로 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발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고 창조적인 언어 사용이 가능한 환경과 상황이 중요하다.
제안 방법
셋째, 교훈적 유형의 동화 본문 내용을 만들기 위한 알고리듬을 소개한다. 넷째, 알고리듬을 기반으로 하여 교훈적 유형의 동화 본문을 자기주도적 으로 만들 수 있도록 아동들을 격려한다. 마지막으로 그림 활동(책 표지 및 책에 들어갈 삽화) 방법들을 통해 창조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아동들을 지도한다.
1단계는 교훈적 유형의 동화 만들기에 대한 예비 작업을 하는 단계이다. 동화를 구성하는 알고리듬을 식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동화들을 분석하고, 구성 요소들, 다양한 주인공들 성격, 사건들을 파악한다. 아이들에게 속담과 격언의 의미를 설명하고 자신들의 동화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교훈적 주제의 속담과 격언들을 함께 수집하여 정리한다.
넷째, 알고리듬을 기반으로 하여 교훈적 유형의 동화 본문을 자기주도적 으로 만들 수 있도록 아동들을 격려한다. 마지막으로 그림 활동(책 표지 및 책에 들어갈 삽화) 방법들을 통해 창조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아동들을 지도한다.
러시아의 사로프시 유치원에서 ‘교훈적 동화 만들기’ 교육을 받고, 아동들이 실제 설계한 동화들 중 하나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만 5세의 이고르는 지금까지 설명한 알고리듬을 바탕으로 교사 및 또래 친구들과 함께 한 상호작용을 통해 다음과 같은 동화를 만들었다.
동화 만들기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로 아동들이 이 활동을 잘 이해하고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먼저, 아이들이 문학 작품의 의미를 분석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본문의 모델을 만들도록 장려한다, 둘째, 문학 작품의 의미를 설명하고 도덕성(생활 규칙), 교훈성이 잘 드러날 수 있는 구조를 갖추도록 지도한다. 셋째, 교훈적 유형의 동화 본문 내용을 만들기 위한 알고리듬을 소개한다.
먼저, 아이들이 문학 작품의 의미를 분석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본문의 모델을 만들도록 장려한다, 둘째, 문학 작품의 의미를 설명하고 도덕성(생활 규칙), 교훈성이 잘 드러날 수 있는 구조를 갖추도록 지도한다. 셋째, 교훈적 유형의 동화 본문 내용을 만들기 위한 알고리듬을 소개한다. 넷째, 알고리듬을 기반으로 하여 교훈적 유형의 동화 본문을 자기주도적 으로 만들 수 있도록 아동들을 격려한다.
동화를 구성하는 알고리듬을 식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동화들을 분석하고, 구성 요소들, 다양한 주인공들 성격, 사건들을 파악한다. 아이들에게 속담과 격언의 의미를 설명하고 자신들의 동화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교훈적 주제의 속담과 격언들을 함께 수집하여 정리한다.
예를 들면, <현명한 가방에 대한 동화>, <옷장에서 일어난 이야기>,<장난꾸러기 혜성들의 모험>, <색다른 음악 이야기> 등에 관한 동화들로 흔히 주변에서 볼 수 없거나 이루어질 수는 없는 장소, 인물, 사건 등으로 설정해 본다. 의인화된 다양한 무생물들, 다양한 성격의 집안 물건들이 벌이는 이야기들, 가방, 옷장, 우주 등 다양한 장소들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이야기들, 아동들이 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들 및 새로운 해결방안 들을 고안해서 내용을 갖추어보도록 한다.
성능/효과
동화 속 인물들과 동일시 혹은 객관적으로 타인의 관점에서 다른 인물들을 이해하고 수용 및 평가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넷째, 교사 및 또래 친구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자기만의 동화 내용을 완성해가는 과정을 통해의사소통 능력 및 상호작용하는 기술을 터득할 수 있다.
셋째, 자아 정체감 형성과 도덕적 기치관 습득 및 공동체의식의 배양인 사회 적응력을 길러준다. 넷째, 동화는 창의성을 길러주는데 효과가 있다. 다섯째, 동화는 정보 및 지식 전달 매체로서 교육적 가치가 있다.
넷째, 동화는 창의성을 길러주는데 효과가 있다. 다섯째, 동화는 정보 및 지식 전달 매체로서 교육적 가치가 있다. 아동을 학습동기 유발과 호기심을 자극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보았다[6].
본 연구에서 살펴본 ‘교훈적 동화 만들기’ 활동은 대부분의 기존 동화 짓기 및 동화 만들기 활동에 관한 연구들에서 밝힌바와 같이 아동들에게 이야기 이해력, 이야기 구성 능력, 언어표현력, 언어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교사와의 질의응답 및 토의 활동을 통해 이야기 구조 및 개념을 이해하고, 동화 만들기의 알고리듬 및 구성 체계를 자연스럽게 익히며 스스로 만들어가는 점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셋째, 스스로 동화 내용 속에서 도덕적, 사회적 규범을 판단 및 평가하고 인물들에게 특징을 부여하는 가운데 인성적 덕목을 익히고 배울 수 있다. 동화 속 인물들과 동일시 혹은 객관적으로 타인의 관점에서 다른 인물들을 이해하고 수용 및 평가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아동은 독특한 방법으로 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발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고 창조적인 언어 사용이 가능한 환경과 상황이 중요하다. 셋째, 아동은 결과의 산물보다 활동의 과정을 즐긴다. 결과에 치중한 나머지 아동의 흥미와 자신감, 언어 창조성을 상실하게 하는 것 보다 교사 중심의 지시적이고 수동적인 방법에서 벗어나 아동이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한다[11].
둘째, 새로운 지식과 정보제공 및 창의력 신장으로 인한 지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 셋째, 자아 정체감 형성과 도덕적 기치관 습득 및 공동체의식의 배양인 사회 적응력을 길러준다. 넷째, 동화는 창의성을 길러주는데 효과가 있다.
이상과 같이 ‘교훈적 동화 만들기’ 활동은 언어적 창의 활동을 기본으로 하지만, 동화 세계를 통해 다양한 활동형태와 방법들을 광범위하게 사고하고 구성하고, 통합하는 활동들을 하면서 아동의 창의적 상상력 및 인성 계발에 의미적인 결과들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동화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문기향은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동화 교육의 가치를 정리하였다. 첫째, 동화는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유아기의 사고 발달은 단계적으로 진행되는데 동화는 이 발달 과정 속에서 그들의 가치 판단력을 발달 시켜주고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수업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첫째, 아동들에게 그림이나 동화 내용을 일부 제시하는 활동과는 달리 어떠한 자료도 제시하지 않음으로써 어떠한 선입견 및 생각이나 상상의 한계를 제한하지 않아 아동들의 상상력과 공상력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둘째, 교사와의 질의응답 및 토의 활동을 통해 이야기 구조 및 개념을 이해하고, 동화 만들기의 알고리듬 및 구성 체계를 자연스럽게 익히며 스스로 만들어가는 점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아동이 이 활동을 하면서 교육적 효과를 증대하고 정서적 만족감 및 즐거움을 누리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아동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나름대로 표현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떤 동화의 내용이든 수용할 수 있는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 스스로가 고정관념에서 탈피해야만 유아의 창의성을 유도할 수 있으며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인성 교육의 목표는?
창의·인성 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교육목표라고 본다. 학교를 통해 이루어지는 창의·인성 교육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포괄적인 교육이고,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 활동,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아 단계부터 종합적으로 추구되어야 하는 교육이며, ‘즐거움, 스스로, 중요한’ 등과 같은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미래형 교육이어야 한다.
동심을 바탕으로 한 서정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인 동화는 아동들에게 어떤 교육적 요소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가?
동화란 동심을 바탕으로 한 서정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로서 시적인 요소를 갖춘 문학이며, 현실세계에서 가능하지 않은 최상의 것을 묘사해 내는 공상적이며 현실적인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아동들은 어린 시절 듣게 되는 이야기 형식의 동화를 접하며 작품 속의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생활습관, 태도, 협동심, 자주성, 책임감, 근면성의 교육적 요소를 습득하게 된다[7]. 전래동화, 환상동화, 생활동화, 창작동화 등 다양한 유형의 동화들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회적·도덕적 가치와 규범이 포함된 동화를 ‘교훈적 동화’의 개념으로 보고 교훈적동화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아동들의 언어적 창의능력 계발뿐만 아니라 창의·인성 교육의 수업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교를 통해 이루어지는 창의·인성 교육은 어떠한 것을 추구하는 교육이어야 하는가?
창의·인성 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교육목표라고 본다. 학교를 통해 이루어지는 창의·인성 교육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포괄적인 교육이고,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 활동,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아 단계부터 종합적으로 추구되어야 하는 교육이며, ‘즐거움, 스스로, 중요한’ 등과 같은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미래형 교육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창의성과 인성을 동시에 함양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13)
H. Gardner, Developmental psychology, Boston : Little, Brown, and Company, 1982.
이경희, "동화만들기 활동경험이 유아의 이야기 자유회상 및 이해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유아교육연구, 제3집, pp.125-154, 2001.
정여옥, 이경화,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전래동화 활용 문학 활동의 효과", 창의력교육연구, 제9권, 제1호, pp.75-94, 2009.
문용린, 최인수,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인재육성을 위한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2010.
고희남, 동화 만들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Т. А. Сидорчук and H. H. Хоменко, "Обуче- ние детей 3-7 лет работе с проблемами средствами ОТСМ-ТРИЗ," http://www.jlproj.org, 2006.
Т. Ю. Белякова, "Составление тексстов сказочного содержания с использованием алгоритма составления скзки морально- этического типа," Педагогические техно- логии, No.2, pp.11-21, 200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