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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요카프 야구구단의 판매상품 연구
Study of sale product of Toyo-carp baseball club of Jap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7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7 May 12, 2017년, pp.143 - 144  

이현지 (충남대학교) ,  오치규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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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가생활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스포츠 관람도 여가생활로써 각광받고 있다. 구단도 브랜드라고 볼 수 있다. 스포츠 구단을 응원하기 위한 방법은 관람뿐만 아니라 구단의 라이선싱 상품을 구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한 브랜드의 판매상품을 구성하려면 구매자들의 문화를 파악하고 분석하여야 한다. 이 발표는 일본인들의 문화의 하나인 '오미야게'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그로 인해 일본의 야구 구단의 판매상품 구성에 끼친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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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으로 이 연구를 발전시켜 한일 야구구단의 라이선싱 상품 구성과 온라인, 오프라인 숍을 비교해 한국의 구단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팬들은 스포츠 관람뿐만이 아닌 구단의 라이선싱 상품을 구매하여 구단을 응원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유니 폼과 응원 타월이 상품 판매의 주가 되는 한국의 구단과는 달리 일본의 야구 구단들은 다양한 라이선싱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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