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일본 문화 접촉 유형 및 빈도가 일본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Form and Frequency of Contact with Japanese Culture on an Individual's Impression of Jap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7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7 May 12, 2017년, pp.479 - 482  

유하연 (서울국제고등학교) ,  이지영 (서울국제고등학교) ,  김민지 (서울국제고등학교) ,  도지혜 (서울국제고등학교) ,  이재희 (서울국제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한국인이 일본이라는 국가에 갖는 국가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한국인들이 갖는 일본에 대한 이미지에 일본문화접촉의 유형 및 빈도 등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밝힌다는 점에서 이전의 대중문화 그리고 국가호감도간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들과의 차별된 결과를 도출한다. 또한, 접촉에 따른 일본에 대한 호감도의 양상과 더불어 이와 일본어 학습의 연관성, 일본문화에 대한 이미지의 연관성 등을 밝힌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본 논문은 자이언스 효과(Zajonc Effect) 또는 단순 노출 효과라고 불리는 사회 심리학적 이론의 근거를 뒷받침하고 있다. 1960년대 미국의 사회 심리학자 로버트 자이언스의 실험과 이론들에 따르면 사람은 낯선 사람을 대할 때 공격적이고 냉담하며 비판적이다.
  • 따라서 한국인들이 갖는 일본에 대한 이미지에 일본문화접촉의 유형 및 빈도 등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밝힌다는 점에서 이전의 대중문화 그리고 국가호감도간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들과의 차별된 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또한, 접촉에 따른 일본에 대한 호감도의 양상과 더불어 이와 일본어 학습의 연관성, 일본문화에 대한 이미지의 연관성 등을 밝혀내며 보다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 더 나아가 일본인의 한국 대중문화의 접촉 빈도, 접촉한 문화의 유형, 등이 한국에 대한 호감도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논문은 이러한 현상이 역으로 일본 문화를 접하는 접촉 빈도, 유형 등이 한국인이 갖는 일본 국가 호감도에 있어서도 나타날 것이라고 보았다
  • 하지만 사람은 누군가를 만나면 만날수록 좋아하며 깊은 호의를 갖는다. 이 이론을 사람과 문화 간에도 적용시켜 낯선 문화를 대할 때의 공격적이고 비판적인 사람들의 태도가 특정한 문화를 많이 접하면서 호의적인 태도로 전환될수 있는지를 증명하고자 하였다.
  •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일본 대중문화 관련 제품 소비 의향까지 이어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일본 문화 콘텐츠 구입 의향 여부를 조사하였다. 일본 대중문화를 긍정적이고 보편적이라고 답한 전체 92명의 응답자 중 70.
  • 조사 대상인 한국 고등학교 2학년들이 생각하는 일본의 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해서 일본은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조사하였다. 일본을 나타내는 긍정적 단어 4개(애니메이션, 기모노, 일본 음식, 관광지)와 부정적 단어 4개(독도, 위안부, 방사능, 제국주의), 그리고 기타 항목으로 나누어 문항을 만들었다.
  • 지금까지 한국인의 일본 대중문화 접촉 빈도 및 이미지에 관한 분석을 통해 한국인들의 일본 대중문화 지각과 이에 관한 관련 변인들을 연구해 보았다. 한국 고등학생들이 일본 문화를 얼마나 접하는지, 접하고 난 후에 일본에 대한 호감도는 어떻게 변하였는지, 문화 접촉과 국가 호감도의 상관관계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일본 문화를 접하고 있었으며, 일본 문화를 많이 접할수록 일본에 대한 국가 호감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가설 설정

  • 한국을 기준으로 두고 상대적으로 호감도가 떨어질 것이라고 가정한 중국과 일본, 호감도가 높을 것이라고 가정한 미국과 프랑스, 중립적일 것이라고 가정한 태국을 대상으로 국가 호감도를 측정하였다. 국가 선정 기준은 한국의 주요 선호국과 비선호국,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아 중립적일 것이라고 가정한 국가로, 분석을 하였을때 상대적 차이가 뚜렷해 확실한 비교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국가들을 선정하게 되었다. 호감도 측정은 5점의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 한국인들이 일본에 대해 생각하는 이미지나 호감도는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점이 있지만 현재 상대적으로 일본이 한국인에게 어떠한 위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여러 국가들과의 호감도 비교를 실시하였다. 한국을 기준으로 두고 상대적으로 호감도가 떨어질 것이라고 가정한 중국과 일본, 호감도가 높을 것이라고 가정한 미국과 프랑스, 중립적일 것이라고 가정한 태국을 대상으로 국가 호감도를 측정하였다. 국가 선정 기준은 한국의 주요 선호국과 비선호국,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아 중립적일 것이라고 가정한 국가로, 분석을 하였을때 상대적 차이가 뚜렷해 확실한 비교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국가들을 선정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과 일본이 오랜 시간동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온 이유는? 지리적인 이유로 한국과 일본은 오랜 시간동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양 국 간의 문화교류가 활발해졌고 그 결과로 한국 내에서 일본 대중문화가 일상처럼 자리 잡았다. 이러한 특정 국가의 대중문화 접촉은 문화교류의 한 부분으로서 그 국가에 대한 호감도, 선호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왔다.
특정 국가의 대중문화 접촉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지리적인 이유로 한국과 일본은 오랜 시간동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양 국 간의 문화교류가 활발해졌고 그 결과로 한국 내에서 일본 대중문화가 일상처럼 자리 잡았다. 이러한 특정 국가의 대중문화 접촉은 문화교류의 한 부분으로서 그 국가에 대한 호감도, 선호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왔다.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한 응답자의 비율은 일본에 대한 호감도가 낮아질수록 점차 줄어 드는 추세보였는데 이것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한편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한 응답자의 비율은 일본에 대한 호감도가 낮아질수록 점차 줄어 드는 추세를 보였다. 이를 통해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일본이라는 국가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비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일본에 대한 호감도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 사이에는 주목할 만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