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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영화의 인공지능로봇을 통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STEAM Program through the A.I. Robots in SF mov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7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7 May 12, 2017년, pp.131 - 132  

황진희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승연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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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인간이 할 수 있는 상상력을 가능하게 해주며 그것을 간접경험 및 학습 가능한 도구로서, SF영화 등에 사용된 과학기술을 시청각으로 접할 수 있다. 영화의 내용에서 제시된 로봇사회의 긍정적 모습과 부정적 보습을 시청함으로서 인간이 지켜야할 감성과 윤리적 도덕적 교육까지 가능하게 하며 나아가 다가올 미래 사회에서 새롭게 생겨날 직업까지도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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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와 관련된 영화 장면을 상영한 후 감정이 있는 로봇이 사회적· 도덕적으로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 기능을 토론해본다.
  • 영화와 관련한 융합교육은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직업과 또는 영화 속 과학기술과 연관된 직업 찾기 등이 있다.[3] 하지만 영화 관련 분야의 직업을 찾게 되는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본 논문은 다가올 미래의 로봇사회를 시각적으로 학습하고 이와 관련한 다양한 미래 직업을 창의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기르도록 한다.
  • 또한 은 어린이와 어른이 물에 동시에 빠졌을 때, 누구를 먼저 구해야 하는 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한다.
  • 본 논문은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에 대비하여 인간형 로봇을 주요 소재로 하고 있는 영화를 선정한 후, 그 기능과 역할을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긍정의 기능과 부정의 기능 또한 동시에 생각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은 영화의 장면을 통해 로봇이 할 수 있는 일과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보고, 미래사회서 로봇기술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역할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 이러한 의미에서 본 논문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로봇이 사회에 가져올 변화를 예측하기 위하여 영화 과 에서 등장하는 인공지능로봇의 역할과 종류를 살펴보고, 연관된 기능에서 새롭게 창출 될 수 있는 기능을 예측함으로서 미래의 직업과 연계시켜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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