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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개념을 활용한 효율적인 타이밍 비주얼이펙트 유체효과 구현
Efficient Timing Visual Effect Fluid Simulation using Mathematical Concep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6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6 May 20, 2016년, pp.33 - 34  

황민식 (동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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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이 타오르는 비주얼이펙트 효과는 관련 CG 소프트웨어의 발전에 따라 그 사실적 구현과 완성도는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나 단순히 툴에 의존하는 작업방식은 예술적인 측면은 결여된 획일적인 시각효과의 양산이라는 폐단을 불러왔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예술적인 결과물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과 예술 상호 융합적인 효율적 작업공정 구축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수학적인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시각화를 위한 비주얼이펙트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한 실험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감으로써 시뮬레이션중인 유체 화염효과가 물체와 충돌하는 정확한 타이밍에 불이 옮겨 붙는 비주얼이펙트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며 숙련도가 낮은 작업자라 할지라도 쉽게 사용이 가능한 접근성이 용이한 기술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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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미옥, 박경주가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존 공영영상 보다 다양한 비주얼 이펙트 효과 영역을 확대된 개념의 공연성과를 볼 수 있다’[1]라고 한 것처럼 위치를 추적하여 효과적인 비주얼이펙트를 구현하는 연구는 영화,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공연영상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필요한 타이밍 감각이 부족한 숙련도가 낮은 작업자들이 활용 가능한 비주얼이펙트 솔루션을 제시한다. 벡터 내적연산을 이용하여 화염이 다른 물체에 옮겨 붙는 발화지점과 발화시점을 추적하고 정확한 연쇄반응(Chain Reaction) 유체효과를 구현한다.
  • 폭발효과(Explosion Effect)의 시점, 파괴효과(Destruction Effect)후 각각의 파편(Debris)들이 충돌하는 시기, 화염효과(Flame Effect) 발화시점 등의 효과를 구현하는데 있어서 작업자의 타이밍 감각이 결여되어서는 절대로 양질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없다. 연구의 핵심은 유체 시뮬레이션(Fluid Simulation)이 진행되고 있는 유체 방출자(Fluid Emitter)를 삼차원적 공간좌표를 추적을 통해 화염효과의 발화시점을 추출하는 것이다. 유미옥, 박경주가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존 공영영상 보다 다양한 비주얼 이펙트 효과 영역을 확대된 개념의 공연성과를 볼 수 있다’[1]라고 한 것처럼 위치를 추적하여 효과적인 비주얼이펙트를 구현하는 연구는 영화,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공연영상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상술한대로 Target Object와 Proxy Emitter의 거리를 계산하되, 방법은 수학의 벡터 내적연산(Vector Dot product)을 이용한다. 이는 작업공정의 최적화를 위한 것으로 정보의 과적을 방지하고 최소화된 계산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솔루션 제시에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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