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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에 나타난 직업 관련 데이터의 분석
Analysis of Job Data on Media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2018 May 31, 2018년, pp.152 - 155  

반재훈 (고신대학교 IT경영학과) ,  정윤성 (고신대학교 IT경영학과) ,  정동민 (고신대학교 IT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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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는 비교 할 수 없을 만큼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생산되는 정보화 시대에서 과거와 현재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도구인 R은 통계 기반의 정보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언어와 환경이다. 본 논문에서는 R을 이용하여 미디어에 나타난 직업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다양한 미디어에서 직업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어떠한 텍스트가 분포되어 있는지 빈도 조사를 수행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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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직업 관련 데이터를 각 신문사에서 수집하여 R을 이용한 워드 클라우드와 수집한 데이터 안에 들어가 있는 단어의 빈도수 에 대하여 표현하였다. 워드 클라우드란 문서의 키워드, 개념 등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 단어를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기법이다.
  • 2차원의 히스토그램과 선점도, 상자그림, 3차원 산점도와 투시도 등 다양한 방법의 그래프를 구현하여 오존농도와 설명 변수들 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분석했다[2]. 빅 데이터 분석 도구인 R을 이용하여 빠른 시간 안에 사용자가 목적으로 하고 있는 특허검색 결과를 효율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검색어 추출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3]. 데이터 마이닝의 일부인 텍스트 마이닝의 기법을 이용하여 직업 관련 키워드를 국민일보, 중앙일보, 세계일보 등 각 신문사에서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 직업이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일정 기간 동안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을 말한다. 이번 논문에서는 각종 미디어와 신문사 등에서 나타난 직업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 및 조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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