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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반 언어 학습 콘텐츠 개발
The Content Development for Language Learning based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2018 May 31, 2018년, pp.625 - 627  

장수경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가상증강현실학과)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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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 연령 및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모바일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기반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설계 제안하고, 아동이 사용가능한 교육용 책 교구를 설명한다. 현재 시중에 출시된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분석하고, 사용자의 동기유발과 집중력 향상을 목적으로 학습 구조를 도출한다. 학습의 집중을 위한 단순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여, 증강현실 기술과 접목한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는 책이 가진 지식의 보고를 유지하며 스마트 폰을 통한 자율학습을 유지할 수 있다. 경제적 소비 감소와 스마트 폰의 활용도를 기대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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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 분야 중 외국어 학습은 익숙하지 않은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으로, 독학으로 학습할 시한계가 존재하며, 집중도의 하락으로 효과적이지 않아 학습중도에 포기아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체험을 극대화 하여 흥미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언어교육에 효과적이며 스마트 폰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언어학습이 가능한 증강현실 기반 언어학습 콘텐츠 개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콘텐츠 개발을 위해 현재 시판되고 있는 각종 외국어 교육 책과 증강현실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응용·보완하여 외국어 교육용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증가현실기술을 활용한 언어학습 콘텐츠 개발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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