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앙트러프러너십 교육과 창업기회인식 역량과의 관계: 대학 앙트러프러너십 전공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2018 Apr. 27, 2018년, pp.43 - 47  

이우진 (국민대학교) ,  오혜미 (중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앙트러프러너십을 독자적인 학문의 영역으로 정의하고자하는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 Shane & Venkataraman 등의 학자들은 앙트러프러너십의 연구가 창업자가 되기 위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에서 창업가 기질이 있는 개인과 가치있는 기회의 결합을 이해하는 것 쪽으로 옮겨져 가고 있다고 하였다. 한국은 대학을 기반으로 기업가정신교육 또는 창업교육이라는 이름하에 교육이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며, 2010년 국내 최초로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앙트프러너십 전공학과가 생성되기도 하였다. 기존의 연구를 통해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다수의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으나, 창업학의 학문적 차별성이라 주장하는 'opportunity'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국내 유일의 앙트러프러너십 전공생들을 대상으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의 품질요인이 전공생들의 기회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또한 창업자기효능감 및 교육의 몰입도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밝혀진 바는 없다. 본 연구를 통해 앙트러프러너십 전공교육의 만족도가 창업기회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교육의 몰입도에 따라 창업기회인식의 매개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 앙트러프러너십 분야의 연구는 대부분 TPB 모형을 바탕으로 한 창업의도(entrepreneurial intention)에 관한 연구로 수행이 되어왔으며, 이는 앙트러프러너십의 고유영역이라 할 수 있는 기회(opportunities)에 관해서가 아닌 편협한 연구범위로 인하여 앙트러프러너십 분야의 독립성과 정당성을 주장하기에는 아직 부족함이 있다 (김도현 외, 2017).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도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기존 틀에서 벗어나 기회인식을 연구의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앙트러프러너십의 독창적인 영역에 한발 더 다가가려는 노력을 하였다.
  • 이에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 교육목표임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앙트러프러너십을 전공으로 선택하여 학습한 학생들은 과연 기회인식(opportunity recognition) 역량이 높아지는가에 대한 탐색이 본 연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10년 사이 국내에서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혹은 창업교육이나 기업가정신 교육) 중에서도 대학의 전공으로써의 앙트러프러너십교육이 차별화 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있는가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한 고찰을 실시하였다. 앙트러프러너십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측정을 위해 Kirkpatrick 평가모형을 사용하여 연구를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앙트러프러너십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학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결과지향적 교육평가 모델로 알려진 Kirkpatrick의 모형을 기초로 연구 설계를 하였다. 반응, 학습, 행동, 산출의 4단계로 구성된 이 모형은 교육대상자들의 반응이 어떠한 지식과 태도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한 개인의 행동변화가 조직에 어떻게 기여하는가를 평가한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통해 대학에서의 앙트러프러너십 전공교육에 있어 참여자들의 몰입 수준은 교육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대학 앙트러프러너십 전공자를 중심으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이 창업기회인식 역량에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과 창업기회인식 역량 사이에서 몰입도가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 앙트러프러너십 전공자를 중심으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이 창업기회인식 역량에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과 창업기회인식 역량 사이에서 몰입도가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앙트러프러너십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은? , 2006). 앙트러프러너십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독자적인 이론(theory) 부족으로 인한 학문적 정통성에 대한 고민과 경영학(management)으로부터의 독립성에 대한 갈증을 가지고 있다.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이 처음 시작된 곳은? , 2005).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은 1947년에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처음 시작이 되었고Katz(2003), 본격적으로 앙트러프러너십 분야를 학문으로 다루기 시작한 것은 이제 30여년 남짓 되었다(Cornelius et al., 2006).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 교육목표인 이유는? 숙명여대의 앙트러프러너십 홈페이지에는 재학기간 중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운영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앙트러프러너십에서 기회의 포착과 활용은 경영학 분야와의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기준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김도현 외, 2017; Shane & Venkataraman, 2000).이에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 교육목표임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