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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ect를 활용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게임 구현
Implementation of a Game Using Kinect for a Blind Pers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8 May 11, 2018년, pp.535 - 537  

김라희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영균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장애인들, 특히 시각장애인들이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게임이 많이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여가활동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함께 어울려서 즐길 수 있는 위한 게임을 구현하였다. 보다 몰입감 있고 활동적인 게임을 구현하고자 신체의 움직임을 센싱할 수 있는 Kinect를 활용하도록 구현하였으며 사용자는 왼팔과 오른팔을 이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여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의 진행 과정은 청각적인 정보로 전달되도록 구현하였다. 시각장애인들이 여가활동을 즐김과 동시에 신체를 활용함으로써 시각장애인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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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 번째로, 시각장애인들은 오로지 소리에만 집중을 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본 게임에서 캐릭터가 이동을 하거나 장애물에 부딪힐 때 나는 효과음과 게임배경음악을 신중히 선택한 것도 그 이유이며 마치 시각장애인 본인이 상상하고 있는 자신의 달리는 모습 그대로를 이 게임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였다. 두 번째로는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어울리기 위해서는 2D보다는 3D를 택하여 게임을 관찰하고 함께 참여하는 사람들까지도 긴장감 있는 상황을 만들기 위한 의도이다.
  • 본 게임은 Unity 3D를 개발환경으로 이용하여 시각장애인이 머릿속에 떠올리고 있는 자신의 달리는 모습을 게임화면에 나타내고자 하였다. 따라서 시각장애인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도 함께 보고 느낄 수 있는 게임을 구현하였다. Kinect로 사용자의 팔 동작을 인식하며, 사용자와 장애물 사이의 거리를 판별하는 알고리즘과 충돌판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캐릭터의 효과적인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도록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시각장애인들에게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보다 활동적인 여가활동을 제안하기 위해 음성정보와 Kinect를 활용한 시각장애인용 장애물 피하기 게임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본 게임은 Unity 3D를 개발환경으로 이용하여 시각장애인이 머릿속에 떠올리고 있는 자신의 달리는 모습을 게임화면에 나타내고자 하였다. 따라서 시각장애인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도 함께 보고 느낄 수 있는 게임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보다 활동적인 게임을 제안하여 시각장애인과 함께 어울려 할 수 있는 게임을 연구하였으며 시각장애인들의 여가활동을 즐기는데 보탬이 되고자 청각과 Kinect센서[2]를 활용한 장애물 피하기 게임을 구현해 보았다. 본 게임은 Unity 3D[3]로 게임 맵을 구성하였으며 캐릭터와 장애물의 거리를 계산하고 Kinect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인식하여 장애물을 피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시각장애인들에게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보다 활동적인 여가활동을 제안하기 위해 음성정보와 Kinect를 활용한 시각장애인용 장애물 피하기 게임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본 게임은 Unity 3D를 개발환경으로 이용하여 시각장애인이 머릿속에 떠올리고 있는 자신의 달리는 모습을 게임화면에 나타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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