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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IT보안감사체계 연구
Study on IT security audit system for e-commerce private information protec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7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1호, 2018 Jan. 10, 2018년, pp.179 - 182  

이은경 (전남대학교 정보보안협동과정) ,  박병우 (전남대학교 정보보안협동과정) ,  장석은 (전남대학교 정보보안협동과정) ,  이상준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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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기어때, 인터파크 등 전자상거래 기업을 대상으로 발생한 개인정보 해킹사고 사례를 보면, 사람의 취약점을 노리는 지능화지속위협(APT) 공격과 알려진 해킹 기술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해킹사고가 발생한 기관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의무대상 기관으로써 정보보호관리체계를 유지 관리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형의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발생한 주요 원인은 정보보호관리체계가 적용되지 않았던 정보시스템과 인력을 대상으로 해킹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해킹 위협의 변화에 따라 전자상거래 보안 수준도 변화해야 하는데, 개인정보보호 관련 규제 준수도 전자상거래 기업에서는 힘든 상황이다. 고객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는 일반인을 매출 기반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기업에서는 치명적이다. 안전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반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요 자산인 고객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한정된 예산과 자원으로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구축된 정보보호관리체계를 기반으로 IT보안감사체계를 전사적으로 확대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신 사이버 보안 위협 동향과 전자상거래 기업 대상으로 발생한 최근 개인정보유출사고 사례를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여 전자상거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IT보안감사체계를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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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실적으로 전사 조직과 정보시스템을 범위로 정보보호관리체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담 정보보호 조직과 예산 확충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 개인정보보호 강화를 위해 기존에 많은 전자상거래 기업에서 구축한 KISA 정보보호관리체계를 모델로 조직, 정보시스템에 대한 전사적인 모니터링 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 IT보안감사체계를 제시한다. IT보안감사체계는 감사 수행 절차, 조직, 대상, 기준, 주기, 방법으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 이에 형식적인 정보보호관리체계 운영에서 벗어나 실효성 있는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신 사이버 보안 위협 동향과 전자상거래 기업 대상으로 발생한 최근 개인정보유출사고 사례를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여 전자상거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IT보안감사체계를 감사 수행 절차, 조직, 대상, 기준, 주기, 방법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 방안은 기존에 KISA 정보보호관리체계를 수립한 전자상거래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는 제약점을 갖고 있다.
  • 따라서 규제에 적용되지 않은 내부 정보시스템 및 인력을 통한 사이버 보안 위협을 예방하고 대고객 개인정보보호 강화를 위한 전사적이고 지속적인 IT보안감사체계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신 사이버 보안 위협 동향과 전자상거래 기업 대상으로 발생한 최근 개인정보유출사고 사례를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여 전자상거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IT보안감사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 발생한 전자상거래 기업 대상 개인정보유출사고 사례 분석을 통해 주요 취약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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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개인정보유출사고는 어떤 경향이 있는가? 특히 최근 개인정보유출사고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대량으로 보유하면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전자상거래 기업을 대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해킹사고 사례가 있었던 전자상거래 기업은 정보보호관리체계를 구축하여 각종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고 내부 보안관리체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해킹사고가 발생한 기관은 어떻게 유지 관리되고 있는가? 최근 여기어때, 인터파크 등 전자상거래 기업을 대상으로 발생한 개인정보 해킹사고 사례를 보면, 사람의 취약점을 노리는 지능화지속위협(APT) 공격과 알려진 해킹 기술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해킹사고가 발생한 기관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의무대상 기관으로써 정보보호관리체계를 유지 관리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형의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발생한 주요 원인은 정보보호관리체계가 적용되지 않았던 정보시스템과 인력을 대상으로 해킹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사이버 보안 위협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 첫째, 사람의 취약점을 노리는 지능형 지속 공격이다. 주요 공격 형태는 지능형 공격과 결합한 랜섬웨어 공격, 악성코드 감염 및 유포 방법의 다양화이다. 둘째, 신기술 보안 취약점과 금전이익을 노리는 공격 형태이다. 주요 공격 형태는 가상화폐 관련 서비스와 금전이익을 노리는 공격, 취약한 IoT(Internet of Things) 기기의 오프라인 범죄 악용 사례가 있다. 셋째, S/W 취약점을 노리는 고도화된 해킹 공격이다. S/W 개발체계 해킹을 통한 대규모 악성코드 감염, 사회적 이슈 관련 대규모 공격 위험, 중앙관리 S/W 취약점 및 관리 미흡을 통한 표적공격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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