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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교육에서 짝 프로그래밍의 활용방안
Application Plan of Pair Programming in Algorithm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7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1호, 2018 Jan. 10, 2018년, pp.105 - 106  

정은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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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여러 나라에서 시대적 요구와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가차원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소프트웨어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수방법들이 나왔으나, 실제 산업현장에서 쓰이고 있는 짝 프로그래밍을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한 예는 아직 적다. 본 논문에서는 알고리즘 교육에서 짝 프로그래밍의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짝 프로그래밍을 알고리즘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2015 개정 정보 교육과정에서 요구로 하는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효율적인 교수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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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2]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에서는 파트너의 구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것을 검출할 수 있었지만 프로그래밍 교수방법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 본 논문은 짝 프로그래밍이 짝 프로그래밍을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하여 효율적인 교수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으나 실제 적용사례가 없어 검증을 하지 못하여 한계점이 존재한다.
  • 사후 검사를 통해 짝 프로그래밍기법을 활용한 알고리즘교육에서 흥미, 실력, 친밀도, 이해도의 측정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한다.
  • 그 중에서도 특히 알고리즘의 경우 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고력신장과 팀 활동으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며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추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를 확장시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사례를 도출할 계획이다.
  • 본 논문은 짝 프로그래밍이 짝 프로그래밍을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하여 효율적인 교수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으나 실제 적용사례가 없어 검증을 하지 못하여 한계점이 존재한다.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짝 프로그래밍의 교수 방법의 실질적인 적용 예시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해 발전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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