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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분석을 통한 컴퓨터교육에서의 알고리즘 교육의 방향
A study on the direction of teaching algorithms with analysis of algorithm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2004 Aug. 05, 2004년, pp.236 - 241  

홍순조 (경인교육대학교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대학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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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을 위한 절차로 정의되는 알고리즘은 교육적으로 많은 가치를 갖는다. 이 알고리즘은 지필 알고리즘과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나된다. 수학교과에서는 이미 컴퓨터를 이용한 지필 알고리즘 지도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반면 컴퓨터 교과에서는 알고리즘 지도를 위한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컴퓨터 교과에서 알고리즘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향 정립이 필요하다. 이에 알고리즘을 분석한 후 컴퓨터 교과에서 알고리즘교육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gorithms is defined "step-by-step procedure for accomplishing a task that we wish to complete." Algorithms has much educational values. Already many scholar is making researches about paper-and-pencil algorithms in mathematic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a study on the direc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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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 방법이 아동들이 원래 생각했던 방법과 무엇이 다른지 비교해 보도록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예제2를 제시하여 교사가 행했던 방법대로 따라 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 그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정렬 알고리즘과 검색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정렬 알고리즘을 교육의 내용으로 삼아 지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정렬 알고리즘에는 선택정렬, 삽입정렬, 버블정렬, 셀 정렬, 퀵 정렬, 기수정렬, 힙 정렬, 병합정렬, 외부정렬 등이 있다.
  • 그러나 알고리즘은 효과적이고, 신뢰할 수 있고, 정확하며, 빠르고 유익하다는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 자신의 사고를 포기하지 않고 알고리즘과 연결시키도록 하는 방법으로 지도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첫째, 아동들의 생활과 연계된 문제를 가져올 것.

가설 설정

  • 즉 알고리즘의 정확성은 답의 정확성과 관련이 있다. 넷째, 알고리즘은 신속하다. 잘 고안된 알고리즘은 답에 이르는 길을 직접적으로 제시해주므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해 준다.
  • 따라서 학생들 자신의 사고를 포기하지 않고 알고리즘과 연결시키도록 하는 방법으로 지도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첫째, 아동들의 생활과 연계된 문제를 가져올. 둘째, 자신의 생각을 추상화하여 알고리즘의 표현방법인 순서도로 나타내 볼 것.
  • (Usiskin, 1998). 첫째, 알고리즘은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알고리즘은 문제해결 과정의 일반화를 의미하므로 주어진 문제에 대해 해답을 보증하는 알고리즘을 알고 있다면, 그와 유사한 종류의 모든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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