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기반의 전시관람경험에 대한 반응 분석
An Analysis of Visitor Responses Based on Instagram Hashtag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369 - 372  

박지현 (서강대학교대학원 아트 앤 테크놀로지학과) ,  석아영 (서강대학교대학원 아트 앤 테크놀로지학과) ,  윤영준 (서강대학교대학원 아트 앤 테크놀로지학과) ,  이보아 (서강대학교대학원 아트 앤 테크놀로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박물관 3.0시대의 도래와 함께 박물관 경영 측면에서 빅데이터 분석, 그리고 공유와 개방의 관점 및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마케팅 도구로써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비콘에 의존했던기존의 박물관 빅데이터 분석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전시에 대한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를 분석함으로써, 관람객 분석도구로써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효용성과 가치를 입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2년 동안 국내에서 개최된 다섯 개의 전시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수집 및 시각화했다. 그 결과, 모든 전시의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는 전시명, 전시장소, 전시회, 지역명, 작가명에 집중되었다. 결론적으로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는 전시관람 경험에 대한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로 사용하는 것이 부적합했다. 또한 관람객 개발을 위한 도구로써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효용성과 가치는 입증되지 못한 반면, 노출형에 해당하는 해시태그의 정보 확산에 대한 잠재력은 확인되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빅 데이터에 대한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관람객의 전시관람경험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시관람경험과 관련된 이미지를 게시하는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를 활용해서 전시관람경험에 대한 반응과 관람객 분석 도구로써의 효용성 및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빅 데이터가 사용자 분석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관람경험에 대한 반응으로써 인스타그램의 전시 관련 해시태그의 의미를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가 전시관람경험, 관람객의 특정 욕구나 행태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인스타그램 해시태그가 새로운 관람객 개발을 위한 도구로써의 효용성과 가치가 무엇인지를 입증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 본 연구는 빅 데이터가 사용자 분석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관람경험에 대한 반응으로써 인스타그램의 전시 관련 해시태그의 의미를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가 전시관람경험, 관람객의 특정 욕구나 행태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인스타그램 해시태그가 새로운 관람객 개발을 위한 도구로써의 효용성과 가치가 무엇인지를 입증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 본 연구는 해시태그가 전시관람경험에 대한 주관적 표현, 관람객의 특정 욕구나 행태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것이라는 전제 하에서 실행되었다. 하지만 상술한 전시관람경험에 대한 유의미한 데이터는 도출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전시에 대한 포괄적이며 객관적인 데이터가 대부분을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게시물과도 큰 편차가 제시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