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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어드벤처 퍼즐 게임 제작
Virtual Reality Adventure Puzzle Game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435 - 436  

윤태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박진원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문영록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조민수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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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반의 게임과 사용자(Player)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게임 컨텐츠 개발 방법을 설명한다.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본인의 움직임에 의해 변화하는 오브젝트들을 통해 게임과 소통(Communication)하고, 이를 통해 몰입감을 느낀다. 사용자와 컨텐츠의 소통이 곧 게임 내 재미의 핵심인 만큼 최근에는 이동 방식에서부터 차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또한, 단순히 물건을 집거나 쏘거나 던지는 것이 고작이었던 과거의 콘텐츠(Contents)와 달리 사고(Thinking)와 문제해결을 유도하는 콘텐츠가 차츰 늘어나면서 사용자들의 만족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엔진인 Unreal Engine4를 이용하여 VR 어드벤처 퍼즐 게임을 제작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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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통계청 설문조사에서도 밝혔듯이 가상현실 체험 시 사람들이 가장 기대하는 분야는 40퍼센트가 넘는 조사대상자가 지목한 분야가 게임콘텐츠이다. 따라서, 향후 VR 게임을 접하게 될 사용자들의 흥미와 재미를 위해 고민해야할 다양한 기법과 콘텐츠 구상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VR시장인 만큼 향후의 게임 컨텐츠들은 재미 뿐 아니라 유저에 대한 배려가 충분히 갖춰져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언급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Unreal Engine 4를 이용한 어드벤처 퍼즐 게임을 제작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 관련 연구, 보고서 등의 자료들을 참고문헌으로 작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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