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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기대도와 직무만족도 차이에 관한 연구: 대학 교직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Difference in Job Expectation and Job Satisfaction : Focused on Employees of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242 - 243  

유형규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  이민정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초록

기존 연구들은 과업, 보수, 상사, 부하, 승진 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만족도가 높아야 직무몰입을 가져온다고 제시하였다. 모든 분야에 대해서 만족도를 높인다면 업무 몰입도와 업무성과는 당연히 높아지겠지만 현실적으로 제약이 있으므로 우선 순위를 정하여 집중적으로 지원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직원에 대한 지원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하여 '만족도' 연구에 '기대도' 개념을 추가하였다. 즉, 만족도가 낮더라고 기대도가 낮다면 해당 요소는 만족하지 않을 거라는 기대를 하고 입사 및 근무하고 있으므로 지원대상에서 후순위가 된다. 반면에 만족도가 높더라도 기대도가 더 높다면 해당 요소는 기대도에 비해 여전히 부족하므로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항목이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만족도와 기대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제한적인 재원으로 직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만족도 개선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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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모형을 수정하여 교직원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기대도를 종속변수로 두고, 각 독립변수와의 영향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설문 대상자를 100여명 이상의 교직원에게 확대 실시하여 대학 질 개선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만족도와 기대도의 차이를 확인하였고, 지원 우선순위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모형을 수정하여 교직원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기대도를 종속변수로 두고, 각 독립변수와의 영향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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