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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이 소비자만족 및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HMR Meal Kit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on Consumers Satisfaction and Other Recommendation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258 - 267  

김동수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관광외식학부) ,  김찬우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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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언택트 시대의 외식 트랜드에 따라 소비자의 관심과 수요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밀키트 상품에 대해 실증분석 연구를 시도 하였다. 또한 HMR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의 요인과 소비자만족, 타인추천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외식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에서 출시 된 밀키트 상품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을 사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20년 7월 01일 부터 약 1달간 진행되었으며, 최종 28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해 SPSS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가설1의 가격(β=.241), 편리성(β=.317), 다양성(β=.191)은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이 있었고 가격(β=.482)과 편리성(β=.133), 다양성(β=.342)은 타인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3의 소비자만족(β=.443)이 타인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밀키트 상품 관련 기초 연구 자료로 제공되길 기대하고 외식기업 및 레스토랑의 밀키트 상품개발에 방향성 제시와 마케팅의 활용 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로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an empirical analysis study on the Meal Kit Product, whose interest and demand continued to increase according to the eating out trend in the Untact era. In addition,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of Home Meal Replacement Meal Kit Produ...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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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정간편식 밀키트 상품의 선택 속성이 소비자만족과 타인 추천의도와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은 다음[그림1]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밀키트 상품의 선택 속성이 소비자 만족과 타인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소비자 만족과 타인 추천의도, 마지막으로 밀키트 상품의 선택 속성이 타인 추천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도 검증해보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밀키트 상품의 선택 속성은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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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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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T. R. Sharnock, "Factors That Influence the Consumer Purchase Decision to Subscribe to a Meal-kit Delivery Service," Master degree thesis, University of Pretori,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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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김찬우, 이강연, "외식업체 밀키트(Meal Kit)상품에 대한 1인가구의 주관적 인식유형 분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pp.406-415,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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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유종식 이애주, "호텔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태도,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특급호텔 브랜드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18권, 제2호, pp.133-149, 2016. 

  19. 강미옥, 소비자 정보탐색 요소에 따른 소비자 만족,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20. 안대희, 한기장, "외식기업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품질이 브랜드명성과 품질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pp.169-188, 2011. 

  21. 정민의 장양래, "박람회 여행상품속만족에 의한 재구매와 추천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4권, 제2호, pp.235-253, 2000. 

  22. 손정리, 강인호, "바리스타 교육프로그램의 유효성이 직업선택 및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6권, 제2호, pp.181-203, 2011. 

  23. 김성혁, 최승만, 권상미, "호텔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지각이 감정반응,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3권, 제4호, pp.81-99, 2009. 

  24. 한종헌, 서정운, "소믈리에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6권, 제6호, pp.451-468, 2014. 

  25. 김진희 전유정, "HMR 선택속성이 서비스 품질에 따른 지각된 가치가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9권, 제1호, pp.317-333, 2015. 

  26. 박성배 이현준 김혜영, 황혜선 박대섭, 홍완수, "가정 간편식 제품개발을 위한 소비자의 요구도 및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제32권, 제2호, pp.342-352, 2016. 

  27. 안선정, "HMR에 대한 선택속성 지각이 만족과 추천 의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4권, 제2호, pp.137-149, 2018. 

  28. 마미영, 대형마트 PB제품 정보탐색과 정보활요에 따른 소비자만족도,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29. 채송화, 주얼리 소비자의 자각된 서비스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공정성, 진성성 및 편의성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30. 송은주, 커피전문점의 푸드 메뉴개발이 가치지각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31. 김도윤, "항공서비스 회복전략이 고객관계의 질과 추천의도 및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제30권, 제6호, pp.217-238, 2015. 

  32. 노병국, "HMR제품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타인 추천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31권, 제2호, pp.293-307,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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