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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사격 연습 게임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irtual Reality Shooting Practice Gam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6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2호, 2017 July 12, 2017년, pp.51 - 52  

박진양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이솔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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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실적인 총기의 메커니즘을 반영한 가상현실(이하 VR) 사격 연습 게임의 설계 및 구현을 제안한다. 이 게임은 사용자가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모션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실제 총기를 손에 쥐고 발사하는 듯 한 현실감을 주기 위해 사실적인 그래픽과 주변 환경 뿐만 아니라, 총기의 반동이나 노리쇠의 움직임, 장전을 포함한 여러 가지 사실적인 총기 작동을 구현하고, 게임이라는 본질에 맞게 스코어 시스템과 같이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를 개발하여 VR 응용 소프트웨어의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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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R 분야가 본격적으로 개척되기 시작한 건 불과 2~3년 전이고, 제대로 된 VR 게임이 출시되기 시작한 건 1년 미만이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아직 생소한 VR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한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VR 시장의 가능성을 개척하는데에 기여하는 목표를 둔다. 개발 엔진에는 Epic Games사(社) 의 Unreal Engine 4, 현재(2017.
  • 개발 초기 목표는 총기가 작동하는 메커니즘을 엔진 내의 알고리즘(블루프린트)을 활용하여 사실적으로 구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며,Unreal Engine 4 VR 개발 플러그인 VR Expansion Plugin[1]을 뼈대로 하여 그 위에 점진적으로 기능을 추가하였다. 추가적으로는 해당 게임의 연구 개발을 위해 Unreal Engine 4 개발과 관련된 온라인 자료를 조사하며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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