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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소 기업의 스마트 공장 사업 참여 요인에 대한 실증 분석
What makes Korean SMEs adopt Smart Factory initiative? : Empirical evidence from Korean manufacturing SME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6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2호, 2017 July 12, 2017년, pp.190 - 193  

이태진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김영준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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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스트리 4.0 또는 4차 산업 혁명이 큰 화두이고, 그 중심에 제조업의 스마트 공장으로의 변화는 필수불가결의 현상으로 이해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한국 정부에서는 스마트공장 보급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여 한국 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 공장 관련 기술을 확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들은 스마트 공장 구축 사업을 받아들이려는 의지가 부족하고 자발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 정부의 사업 확대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공장 보급 사업을 확대하고 한국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를 도모하는데 있어서 과연 어떤 요인이 중소기업들로 하여금 정부의 스마트 공장 관련 사업에 참여하여 관련 기술을 받아들이고, 기업에 적용하게 되는지 분석은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본 연구는 지난 2년간 스마트 공장 관련 기술을 도입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 연구를 통해서 실증 연구를 통해서 스마트 공장 관련 기술의 수용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 무엇인지 검증하고, 향후 스마트 공장 관련 기술의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 결정과 사업 추진에 효율적인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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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델의 근간은 TAM과 UTAUT[19] 의 구조를 따라서, 스마트공장 도입의도와 스마트 공장 도입을 구분하여 두고, 도입 의도의 독립 변수로 1) 효과에 대한 기대, 2) 경영자의 의지, 3) 사회적 분위기, 4) 기업의 현재 IT 수준, 5) 정부의 지원, 6) 거래 기업 특히 납품처인 대기업과의 영향력, 7) 관련 기술을 공급하는 업체와의 관계(또는 영향력)을 선정하였다. 아울러 도입의도는 있지만, 도입을 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분석 또한 스마트 보급 확산 사업의 촉진정책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인자가 되므로, 1) 실패에 대한 경험(또는 우려), 2) 관련 기술이 과연 해당 기업에 적합한지 여부에 대한 의구심, 3) 종업원들의 반감을 선정하여 도입 의도는 있으나, 도입하지 않은 이유를 검증하고자 한다.
  • 하지만, 아직까지는 스마트팩토리를 적용하는데 무엇이 요인지 될지에 대해서는 이론적으로 정립된 개념은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스마트 공장의 개념을 수용하고 확산하는 것을 일반적인 기술 수용 이론[3] 또는 혁신 확산 이론[8]과 접목하고 진행한 연구[3]와 앞서 선행으로 진행한 스마트 공장 확산 요인에 대한 연구를 참조하고, 관련 연구와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검증 모델를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 공장을 도입해서 활용하고 있는 기업 3000여 기업 중 업종(기계, 전자, 가공, 조립 등)별, 지역별로 약 200여 회사의 CEO혹은 최고 의사 결정자에게 진행하고자 한다. 설문은 5점 척도로 다양한 형태의 사업 참여 이유를 확인하는 질문의 형태로 진행하고, 그 결과를 취합하여 1차적으로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모델에서 선정한 요인들이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지 1차 검증할 예정이다.
  • 더불어, 각종 지원과 효과에 대한 홍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스마트 공장 사업에 선뜻 참여하지 못하는 기업들도 많이 있는 것도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사업에 참여하여 스마트 공장 관련 기술을 도입한 기업을 대상으로 과연 어떤 요인들로 인하여 스마트 공장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주요 요인을 선별하기 위한 요인 분석(Factor Analysis) 과 다중 회기 분석(Multi Regression Analysis)을 활용하여 각 요인별 참여에 대한 영향도를 분석하여, 향후 보급 확산 사업 추진에 있어서 어떤 부분을 집중해야 할지에 대한 정책적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스마트 공장 기술에 대한 기대감은 스마트 공장 도입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10 : 종업원의 반감에 대한 우려(실직 등)실제 도입하는 의사 결정에 음(-)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 최고 경영자의 관심과 영향이 스마트 공장 도입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 최근 스마트 공장 또는 인더스트리 4.0d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는 스마트 공장 도입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4 : 기업의 현재 IT 수준은 스마트 공장 도입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4-1 : 기업의 IT 수준이 높을수록 스마트 공장 도입 의도를 강화시킨다.
  • 가설 5 : 스마트 공장 도입에 대한 정부의 재정 지원은 스마트공장 도입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6 : 고객사(거래기업)의 권유를 비롯한 영향력은 스마트 공장도입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7 : 관련 기술을 공급하는 업체의 권유 또는 영향력이 스마트공장 기술 도입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8 : 실패에 대한 우려는 도입 의도는 있으나 실제 도입하는 의사 결정에 음(-)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9 : 해당 기술이 해당 기업에 적합한지 여부에 대한 불확신이 도입 의도는 있으나 실제 도입하는 의사 결정에 음(-)의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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