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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사용자경험 평가방안 연구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of Connected Car Service User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6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2호, 2017 July 12, 2017년, pp.305 - 306  

조윤성 (수원여자대학 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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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사용자경험 디자인을 위한 평가 요인을 제안한다. 모바일 및 IoT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통한 다양한 디지털서비스 제공 플랫폼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플랫폼 개발을 위한 기술적 연구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실재 서비스 소비의 주체인 사용자 관점에서의 연구는 아직 미비하다. 경쟁이 가속화 될수록 커넥티드 카 구현 기술은 평중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결국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핵심 쟁점은 주행 중 서비스 사용자의 긍정적 경험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커넥티드 카에서 제공되는 기능과 이에 따른 주요 서비스 요인들을 살펴보고 자동차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경험 요인을 도출하여 둘의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등장할 차세대 커넥티드 카 서비스 및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평가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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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다양한 관련 기업들의 표준화 경쟁이 치열해지는 현 시점에서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사용자경험의 평가 방안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커넥티드 카 사용자경험 요소 연구를 통해 앞으로 경쟁이 가속화 될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객관적 평가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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