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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행자 청각 특성을 고려한 가상엔진음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irtual Engine Sound Design Considering Pedestrian Auditory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5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1호, 2017 Jan. 10, 2017년, pp.267 - 268  

지상휘 (숭실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박형우 (숭실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배명진 (숭실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인류는 이동수단의 발전으로 많은 편리함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발전하는 만큼 대기오염의 문제도 증가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친환경 자동차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저속주행시의 엔진음이 미세하여 좁은길이나 골목길 에서의 보행자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VESS가 개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보행자 청각 특성을 고려한 가상 엔진음 설계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보행자 사고 예방 및 생명과 재산보호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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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엔진음의 신호를 나누어 각각의 특징을 고려한 엔진음을 설계한다. 그 뒤에 이를 컨볼루션 하여 엔진모델과 RPM과 Velocity의 변화에 따른 엔진음을 생성한 뒤 보행자의 청각인지 가정을 통하여 보행자의 청각특성에 효과적인 가상 엔진음 제작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람의 청각특성을 고려한 가상 엔진음을 만들기 위하여 엔진종류, RPM, Velocity의 변화에 따른 맞춤형 가상엔진음 제작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림 1은 제안된 방법의 블록도 이다.
  • 이를 해결하기위해 친환경자동차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아직까지 여러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친환경 자동차 저소음 문제를 해결하기위하여 보행자의 청각특성을 고려한 가상 엔진음 설계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통하여 설계된 가상 엔진음을 통해 보행자의 사고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으로 가상엔진 시스템 (Virtual Engine Sound System)이 개발되었다[2] 본 논문에서는 보행자의 청각특성을 고려하여, 차량 엔진별과 RPM, Velocity를 이용한 가상엔진음 생성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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