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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게임 공간의 장소성
Place of Digital Game Spac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5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1호, 2017 Jan. 10, 2017년, pp.171 - 172  

오현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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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현대 디지털 사회에서의 게임의 공간 문제를 장소론적으로 해석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디지털 게임에서의 공간과 장소성은 인류학적으로 보는 관점과는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탐구하여 게임의 비장소의 공간들이 어떻게 구현되고 장소적 특성을 보이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장소론적 입장에서 게임공간을 연구하였다. 디지털 게임공간의 장소성에 관한 연구는 디지털게임을 이해하는데 있어 기존의 '매체 지향적 논의'들과 '서사중심'의 파편적인 논의를 통합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다양한 방향으로서의 연구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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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기존 매체속성의 관점에서 바라본 게임공간의 연구에서더 나아가, 일상 또는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공간, 장소, 장소성과 장소상실 다시 장소복원의 과정과 유사한 디지털게임의 공간속에서반복적으로 순환되어 일어나는 현상을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게임의 공간과 장소성 의미 변화를 연구하고 현디지털 시대에 맞는 시각으로 공간과 장소를 바라볼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기존 매체속성의 관점에서 바라본 게임공간의 연구에서더 나아가, 일상 또는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공간, 장소, 장소성과 장소상실 다시 장소복원의 과정과 유사한 디지털게임의 공간속에서반복적으로 순환되어 일어나는 현상을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게임의 공간과 장소성 의미 변화를 연구하고 현디지털 시대에 맞는 시각으로 공간과 장소를 바라볼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 전통적인 장소로 여겨지지 않았던 곳들이 우리 삶에서차지하는 범위와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오제는이러한 지점들을 ‘비-장소’로 명명하여 그 성격에 대해 논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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