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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2, 2019년, pp.67 - 82
정나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이승제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이병민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Along with technological development and change of perception, the form of advanced game space appears in various ways. And some game spaces have gradually gotten factors of placeness and become a place.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game space from a plac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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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의 관점에서 장소란? | 디지털 게임 공간은 플레이어와 게임 사이의 상호작용이 실현되는 곳이라는 점에서 ‘장소(place)’ 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장소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인문학의 관점에서 장소는 거리, 방향, 위치 등의 물리적 실체를 의미하는 공간(space)과 구별 되는 개념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무형의 가치가 부여된 특별한 지리(地理)를 일컫는다. 또한 사전적 의미로서의 장소성(placeness)은 “특정한 지역이나 장소를 떠올리게 하는 특수한 성질”로[1], 해당 지역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통용되는 사회적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 |
디지털 게임 공간이 장소성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 디지털 게임 공간은 플레이어와 게임 사이의 상호작용이 실현되는 곳이라는 점에서 ‘장소(place)’ 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장소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인문학의 관점에서 장소는 거리, 방향, 위치 등의 물리적 실체를 의미하는 공간(space)과 구별 되는 개념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무형의 가치가 부여된 특별한 지리(地理)를 일컫는다. | |
무장 소성을 지니는 장소란? | 그는 장소 연구에 있어서 특히 진정성(authenticity)을 중요시하였고, 진정성이 훼손되거나 상실된 장소를 ‘무장소’로 분류 하였다. 소수의 ‘전문가’에 의해 생산되어 다수의 ‘대중’에게 매스미디어 등을 통해 유포되는 장소가 바로 무장소성을 지니는 장소라고 할 수 있으며, 박물관화 되거나 디즈니화 된 장소들이 그 예이다. 이러한 장소들은 효율성과 기능성을 특징으로 갖는 타자 지향적인 장소로, 소수에 의해 만들어진 개념적 질서를 사람들에게 보급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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