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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공간의 장소적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Game Space from a Place-Based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2, 2019년, pp.67 - 82  

정나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이승제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이병민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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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과 인식의 변화에 따라 게임 공간의 발전 양상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게임 공간을 '비장소' 또는 '무장소' 개념 외의 새로운 개념으로 바라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게임 공간의 인문학적인 장소로서의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게임 공간의 장소적 특성을 통시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특히 장소성의 요소를 기준으로 세대를 구분하여 게임 공간의 장소적 특성을 파악하였는데, 장소성이 부재하는 1세대, 제약적이지만 장소성의 기본적인 요소가 포착되는 2세대, 환경에 대한 플레이어의 선택권이 증가했지만 여전히 제약적인 3세대, 그리고 장소성의 다양한 요소가 발견되는 4세대로 분류하여 비장소에서 장소로 변모해가는 게임 공간의 양상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technological development and change of perception, the form of advanced game space appears in various ways. And some game spaces have gradually gotten factors of placeness and become a place.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game space from a place-...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문학의 관점에서 장소란? 디지털 게임 공간은 플레이어와 게임 사이의 상호작용이 실현되는 곳이라는 점에서 ‘장소(place)’ 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장소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인문학의 관점에서 장소는 거리, 방향, 위치 등의 물리적 실체를 의미하는 공간(space)과 구별 되는 개념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무형의 가치가 부여된 특별한 지리(地理)를 일컫는다. 또한 사전적 의미로서의 장소성(placeness)은 “특정한 지역이나 장소를 떠올리게 하는 특수한 성질”로[1], 해당 지역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통용되는 사회적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게임 공간이 장소성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디지털 게임 공간은 플레이어와 게임 사이의 상호작용이 실현되는 곳이라는 점에서 ‘장소(place)’ 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장소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인문학의 관점에서 장소는 거리, 방향, 위치 등의 물리적 실체를 의미하는 공간(space)과 구별 되는 개념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무형의 가치가 부여된 특별한 지리(地理)를 일컫는다.
무장 소성을 지니는 장소란? 그는 장소 연구에 있어서 특히 진정성(authenticity)을 중요시하였고, 진정성이 훼손되거나 상실된 장소를 ‘무장소’로 분류 하였다. 소수의 ‘전문가’에 의해 생산되어 다수의 ‘대중’에게 매스미디어 등을 통해 유포되는 장소가 바로 무장소성을 지니는 장소라고 할 수 있으며, 박물관화 되거나 디즈니화 된 장소들이 그 예이다. 이러한 장소들은 효율성과 기능성을 특징으로 갖는 타자 지향적인 장소로, 소수에 의해 만들어진 개념적 질서를 사람들에게 보급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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