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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의 피지컬 컴퓨팅 교육 내 3D 프린터 활용 방안
3D printer application in Middle school's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5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1호, 2017 Jan. 10, 2017년, pp.117 - 118  

이동규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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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소프트웨어는 기존에 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여러 국가에서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교육이 교과과정에 반영되었으며 우리나라는 2015개정교육과정을 통해 반영되었다. 또한 실제적인 문제해결의 기회를 제공하는 피지컬 컴퓨팅이 포함되었다. 하지만 단순하게 회로만 이용해서는 학생들의 흥미를 가지게 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에서 피지컬 컴퓨팅의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제작한 교구를 바탕으로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선 수업하고자하는 피지컬 컴퓨팅 회로를 구현하였으며 이를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적절한 교구를 설계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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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보교사가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2015개정 교육과정에 새롭게 도입된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3D 프린터는 학생들이 시스템을 구현하면서 단순한 회로가 아닌 전체적인 시스템을 완성하는 것을 기존의 도구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피지컬 컴퓨팅영역에서 수업과제를 가정하고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3D 프린터를 활용을 적용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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