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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실감 높은 게임 구현을 위한 2차원 공간상의 원형 물체의 탄성충돌 모델 연구
A Study of Elastic Collision Model of a Circular Object in a 2 Dimensional Space for Realistic Game Implementa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5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1호, 2017 Jan. 10, 2017년, pp.175 - 178  

고재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방정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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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공을 쳐서 구멍에 넣는 당구 게임을 제작하면서 실제 물리 현상과 같은 충돌 구현을 위해 사용한 여러 가지 상황에서의 원형 물체의 2차원 탄성 충돌 모델 구현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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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높아지면서 현실성 있는 게임을 구현하는 것은 게임 제작에서 있어서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공의 충돌이 중심이 된 게임을 제작하면서 원형 물체의 2차원 탄성충돌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물체끼리의 충돌이 중심이 되는 게임의 내용상 충돌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
  • 물체끼리의 충돌이 중심이 되는 게임의 내용상 충돌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 이 논문에서는 게임에 사용된 원형 물체간의 탄성충돌과 원형 물체의 벽과의 탄성충돌, 그리고 난간에 걸친 상태에 있는 원형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계산을 살펴보고자 한다.
  • 충돌 후 물체의 운동에너지 변화에 따라 탄성충돌과 비탄성충돌로도 나눌수 있다. 본 학술지에서는 부서지지 않는 원형 물체의 탄성충돌에 대해 다룬다.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형태의 충돌 연산이 게임에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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