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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Energy Storage System)를 도입한 선박용 Diesel Generator의 최대 용량 감소 방안
Methodology of reducing maximum capacity of diesel generator for ship's power network by using ESS(Energy Storage System)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6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6 July 05, 2016년, pp.133 - 134  

이상중 (울산과학기술원 (유니스트)) ,  곽상규 (울산과학기술원 (유니스트)) ,  전형준 (현대중공업) ,  정지훈 (울산과학기술원 (유니스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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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ill ship 또는 Semi-rig와 같은 대형 선박의 주요 부하들은 Diesel generator로부터 전력을 공급받게 된다. Generator의 용량은 최대 부하 용량에 의해 설계가 되며, Thruster와 같은 모터부하에 의해 Diesel generator에서 공급해야 하는 용량이 매우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Thruster의 전원을 적절한 분산전원으로 대체함으로써 Generator의 최대 용량을 줄일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 기존 선박 전력계통에 Thruster의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Energy storage system (ESS)를 추가하여 Diesel generator의 최대 용량 감소 및 에너지 효율 향상을 전기적 모델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실시간 모의시험 장치를 통하여 전체적인 선박의 연료 절감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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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대형선박 전력계통 시스템에 기저부하(Thruster)에 대응할 수 있는 ESS를 도입함으로써 Generator의 최대 용량을 줄이는 방안을 실시간 모의시험장치를 통한 시뮬레이션 결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Generator의 최대 사용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선박의 경량화를 통하여 경제성 및 환경문제에 큰 이점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이뿐만이 아니라 모터부하에 의해 Generator의 최대용량과 무게가 증가하여 선박의 전체 효율을 저하하는 문제를 가져오게 된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ESS기술과 양방향 전력변환 장치를 기존 시스템에 도입하여 정박 시 사용되는 Thruster 부하를 ESS로부터 공급받아 Generator에서 감당하는 최대부하를 줄여 Generator의 최대용량을 최적으로 줄이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선박의 무게를 줄여 연료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사용되지 않는 공회전상태에서 소모되는 연료소모도 줄이는 경제적인 이점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 설정

  • 그림 5, 6은 실시간 모의시험장치(OP5600)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ESS 용량은 기저부하 용량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림 5는 기존 선박시스템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림 6은 ESS를 도입하였을 때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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