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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온 배터리의 급속충전용 다중 밸런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ultiple Balancing for Quick Charge of Li-ion Battery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6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6 July 05, 2016년, pp.411 - 412  

남종하 ((주)에코아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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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퍼스널 모빌리티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전기에너지를 구동원으로 하는 소형 이동형 제품을 생활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퍼스널 모빌리티 제품은 자이로센서 기술이 접복된 바퀴가 하나인 외발 전동휠과 세그웨이류의 제품, 전동퀵보드, 전동스쿠터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또한 이들 제품의 구동전원은 대부분 리튬이차전지가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는 다셀이 직렬로 구성된 리튬 이차전지 배터리팩에서 발생되는 셀간 편차와 이로 인해 배터리팩의 전체적인 효율성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는 셀 밸런싱에 관한 기술로 과거 완속형의 표준충전에 적합한 1단 밸런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표준충전과 급속충전을 임의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도 정상적인 셀 밸런싱 수행은 물론 빠른 셀 밸런싱을 수행하기 위한 기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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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퍼스널 모빌리티 등에 적용되는 리튬이차전지의 완속 및 급속충전에 대해 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각각의 충전방식에 최적화한 셀 밸런싱 방식을 제안하였다. 추후 다중 셀 밸런싱 기법을 적용한 배터리 팩을 제작하고 실제 시험을 통해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표준 혹은 급속충전이 임의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배터리팩에서 밸런싱 시점 및 동작을 이중으로 구성하고 표준충전시에는 만충전 부근의 임의 시점에서 1차적인 밸런싱 동작을 수행하며, 급속충전시에는 충전전류의 증대로 인한 전압의 상승폭이 커짐에 따라 1차 밸런싱 시점보다 다소 높은 전압 영역에서 2차적인 밸런싱을 수행하는 이중 밸런싱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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