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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CEO의 기업가정신 및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BI지원서비스 활용정도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Apr. 22, 2016년, pp.51 - 52  

김성일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  이우진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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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CEO의 기업가정신 및 시장지향성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의 활용정도를 통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권에 위치한 창업보육 센터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지원서비스 활용정도가 경영성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입주기업의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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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의 활용 정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연구의 목적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CEO를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및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출발하여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의 활용정도에 따라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앞선 이론적 배경을 통해 창업보육센터 입주 기업 CEO의 기업가정신 및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또한 기업가정신과 경영성과, 시장지 향성과 경영성과를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가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BI 입주기업 CEO의 기업가정신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BI 입주기업 CEO의 시장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 활용정도는 기업가정신과 경영성과 간의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 가설 3-2 :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 활용정도는 시장 지향성과 경영성과 간의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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