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탐색적 사내 기업가정신 : 삼성전자 C-Lab 사례 연구
Explorative Corporate Entrepreneurship : Case Study on Samsung C-Lab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21 no.3, 2018년, pp.1101 - 1126  

황선호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신준석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초록

소규모 신생 기업들이 대기업으로 성장하면서, 성장의 발판이 되었던 기업 내 절차와 규범들이 조직을 오히려 관료화하고 구성원들의 혁신과 창의적 발상을 저해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기업의 경쟁우위를 약화시키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들은 사내 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을 통해서 이런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혁신과 창의적 발상을 지속시켜 냉혹한 경쟁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응하려고 노력해 왔다. 최근 선도 기업들을 중심으로 사내 벤처 프로그램을 Seed조직으로 하여 사내 기업가정신 강화를 시도하고 있다. 주요 특성 강화를 통해서 기업가정신을 확산시키고 있는 삼성전자의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C-Lab 사례를 심층 분석하여 사내 기업가정신 제고측면에서 1) Seed조직이 안착하기 위해서 기업이 조성해야 할 환경적 특성이 무엇인지 2) 사내 기업가정신과 관련한 어떤 주요 특성들이 Seed조직을 통해서 강화되어야 하는지 3) 주요 특성 강화를 통해 어떠한 성과가 이루어 질 수 있는지 4) 주요 특성들이 어떻게 기업 전체로 전파되는지 등을 조명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사내 기업가정신 강화 절차를 제시하였다. Seed조직의 운영이나 전파 방식에 있어서는 기업의 강점과 약점에 따라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내 기업가정신 강화 절차에는 반드시 '기업 내부 역량 평가' 단계가 포함되어야 한다. 일반화된 절차와 C-Lab의 사례를 참고하여 각 기업은 자신에 맞게 절차를 구체화하여 사용함으로써 사내 기업가정신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cipient organizations progress from formation to become larger entities, the procedures and rules that provided managerial and structural advantages in having established the organizations and promoting the growth impede the innovation and creativity vital to maintain the competitive advantag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ea 120은 어떤 프로그램인가? 프로그램에 대한 구글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구글 내에서 소규모 팀들이 기업가 정신이 투철한 환경 속에서 새로운 제품을 신속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실험적인 프로그램(Area 120)을 시작했다. 우리는 그 프로그램을 통해서 기발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들을 반복적으로 구현하고 런칭 하고자 하는데, 그러한 아이디어들은 이런 프로그램이 없이는 탐색이 불가능하다.
소규모 신생 기업들이 대기업으로 성장한 이후, 많은 경우 과거에 경험하지 않았던 새로운 딜레마에 빠지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소규모 신생 기업들이 대기업으로 성장한 이후, 많은 경우 과거에 경험하지 않았던 새로운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대기업의 면모를 갖추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던 절차와 규범들이 조직을 오히려 관료화하고 결과적으로 구성원들의 혁신과 창의적 발상을 저해함으로써 기업이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성장을 지속하는 데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Freeman and Engel, 2007; Zimmerman, 2010). 사내 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은 기업들이 이런 딜레마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끊임없는 혁신과 창의적 발상을 통해서 결국 냉혹한 경쟁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도입하는 ‘과정’또는 ‘절차’를 지칭한다(Kuratko et al.
인사제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인사제도는 혁신과 창의적 발상을 유도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함으로써 결국 기업의 경쟁우위확보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Brockbank, 1999). 또한 조직 내부의 지식공유가 활발하여 조직학습이 활성화될 수 있는 조직은 혁신과 창의적 발상이 활발하고 결과적으로 조직 내에서 기업가정신이 고양된다(Hayton,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김영수.고종남 (2009), "사내기업가정신이 기업의 급진적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상업교육연구, 23(3): 489-519. 

  2. 김인식 (2016), "CES 2016-주목받는 대기업 사내 스타트업", 전자공학회지, 43(1): 47-62. 

  3. 삼성전자 (2010a),삼성전자 40년 도전과 창조의 역사 : 1969-2009, 수원 : 삼성전자 주식회사. 

  4. 삼성전자 (2010b),삼성전자 40년 도전과 창조의 유산 : 1969-2009, 수원 : 삼성전자 주식회사. 

  5. 송재용 (2013), "강한 삼성의 토대는 '진화적 혁신 역량'", 동아비즈니스 리뷰, 141(2). 

  6. Bradley, S. W., Aldrich, H., Shepherd, D. and Wiklund, J. (2011), "Resources, Environmental Change, and Survival: Asymmetric Paths of Young Independent and Subsidiary Organization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2(5): 486-509. 

  7. Brockbank, W. (1999), "If HR Were Really Strategically Proactive: Present and Future Directions in HR's Contribution to Competitive Advantage", Human Resource Management, 38(4): 337-352. 

  8. Covin, J. G. and Miles, M. P. (1999),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the Pursuit of Competitive Advantage",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3(3): 47-64. 

  9. Covin. J. G. and Slevin, D. P. (1991), "A Conceptual Model of Entrepreneurship as Firm Behavior",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16(1): 7-24. 

  10. Dunlap-hinkler, D., Kotabe, M. and Mudambi, R. (2010), "A Story of Breakthrough versus Incremental Innovation: Corporate Entrepreneurship in the Global Pharmaceutical Industry", Strategic Entrepreneurship Journal, 4: 106-127 

  11. Edge, A. J. and Shore, G. (2013), "Corporate Entrepreneurship: Four Cases", Entrepreneurship for Small Business, Walden University, Minneapolis, USA. 

  12. Finkle, T. A. (2012),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in Silicon Valley: The Case of Google, Inc.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6(4): 863-887. 

  13. Freeman, J. and Engel, J. S. (2007), "Models of Innovation: STARTUPS AND MATURE CORPORATION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50(1): 94-119. 

  14. Google (2018), "Area 120 is a Workshop for Google's experimental Products", https://area120.google.com/, (9 June 2018). 

  15. Hayton, J. C. (2003), "Strategic Human Capital Management in SMEs: An Empirical Study of Entrepreneurial Performance", Human Resource Management, 42(4): 375-391. 

  16. Hornsby, J. S., Kuratko, D. F. and Zahra, S. A. (2002), "Middle Managers' Perception of the Internal Environment for Corporate Entrepreneurship: Assessing a Measurement Scal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7(3): 253-273 

  17. Hornsby, J. S., Kuratko, D. F., Shepherd, D. A. and Bott, J. P. (2009), "Managers' corporate entrepreneurial actions: Examining perception and position.",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4(3): 236-247. 

  18. Jennings, D. F. and Young, D. M. (1990), "An Empirical Comparison between Objective and Subjective Measures of the Product Innovation Domain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15(1): 53-66. 

  19. Karimi, J. and Walter, Z. (2016), "Corporate Entrepreneurship, Disruptive Business Model Innovation Adoption, and Its Performance: The Case of the Newspaper Industry", Long Range Planning, 49(3): 342-360. 

  20. Khanna, T., Song, J. and Lee, K. (2011), "The Globe: The Paradox of Samsung's Rise", Harvard Business Review, 89: 142-147. 

  21. Kuratko, D. F., Montagno, R. V. and Hornsby, J. S. (1990), "Developing an Entrepreneurial Assessment Instrument for an Effective Corporate Entrepreneurial Environ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1: 49-58. 

  22. Kuratko, D. F., Ireland, R. D. and Hornsby, J. S. (2001), "Improving Firm Performance through Entrepreneurial Actions: Acordia's Corporate Entrepreneurship Strategy",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5(4): 60-71. 

  23. Kuratko, D. F., Hornsby, J. S. and Covin, J. G. (2014), "Diagnosing a Firm's Internal Environment for Corporate Entrepreneurship", Business Horizons, 57(1): 37-47. 

  24. Kuratko, D. F., Hornsby, J. S. and Hayton, J. (2015), "Corporate Entrepreneurship: the Innovative Challenge for a New Global Economic Reality", Small Business Economics, 45(2): 245-53. 

  25. Lassen, A. H., Gertsen, F. and Riis, J. O. (2006), "The Nexu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Radical Innovation", Creativity & Innovation Management, 15(4):359-372. 

  26. Lumpkin, G. T. and Dess, G. G. (1996), "Clarify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3):135-72. 

  27. Merrifield, D. B. (1993), "Intrapreneurial Corporate Renewal",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8: 383-389. 

  28. Miles, M. P. and Covin, J. G. (2002), "Exploring the Practice of Corporate Venturing:Some Common Forms and Their Organizational Implication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6(3): 21-40. 

  29. Miller, D. (1983),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s", Management Science, 29(7): 770-91. 

  30. Morris, M. H., Kuratko, D. F. and Covin, J. G. (2011),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3rd Ed.), Boston: Cengage Learning. 

  31. Naldi, L., Achtenhagen, L. and Davidsson, P. (2015), "International Corporate Entrepreneurship among SMEs: A Test of Stevenson's Notion of Entrepreneurial Management",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53(3): 780-800. 

  32. Raisch S. and Birkinshaw J. (2008), "Organizational Ambidexterity: Antecedents, Outcomes, and Moderators", Journal of Management, 34(3): 375-409. 

  33. Robertson, B. (2007), "Evolving Organization", Integral Leadership Review, 7(3). 

  34. Sathe, V. (1989), "Fostering Entrepreneurship in Large Diversified Firm", Organizational Dynamics, 18(1): 20-32. 

  35. Sharma, P. and Chrisman, J. J. (1999), "Toward a Reconciliation of the Definitional Issues in the Field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3(3): 11-28. 

  36. Sony (2018), "Seed Acceleration Program (SAP) Promotes Innovation", https://www.sony.net/SonyInfo/csr_report/about/sap.html, (9 June 2018). 

  37. Tedlow, R. S. (2006), Andy Grove: The Life and Times of an American, NY: Penguin Group. 

  38. Tushman, M. L. and Smith, W. K. (2002), Organizational Technology, In J. Baum (Ed.), Companion to Organization, Malden, MA: Blackwell, 386-414. 

  39. Weiblen, T. and Chesbrough, H. (2015), "Engaging with Startups to Enhance Corporate Innov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57(2): 66-90. 

  40. Wolcott, R. C. and Lippitz, M. J. (2007), "The Four Model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MIT Sloan Management Review, 49(1): 75-82. 

  41. Zimmerman, J. (2010), "Corporate Entrepreneurship At GE And Intel", Journal of Business Case Studies, 6(5): 77-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