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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전압에 따른 하이브리드 직류차단기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Hybrid DC Circuit Breaker according to Voltage Level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4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4 July 01, 2014년, pp.57 - 58  

나재호 (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  김성준 (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  김효성 (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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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제품의 급증으로 인하여 직류전원을 사용하는 부하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고, 태양광 등 직류형 분산전원체계가 확산되면서 직류배전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직류배전 계통은 기존의 교류배전 계통에 비하여 여러 가지 장점이 있어서 널리 보급될 것으로 전망 되지만, 아크가 지속되는 문제가 있어서 인체 안전성과 전력설비 및 기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적절한 차단기술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자기소호방식과 부하역기전력 억제회로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소호방식을 사용한 직류전용 차단기를 제안한다. 실험을 통하여 유도성 부하에서 다양한 전압레벨에 대한 제안된 직류차단기의 특성을 분석하고 제안된 직류 차단기가 안정적으로 적용 가능한 전원전압 레벨의 범위를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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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부하전류 10[A] 및 시정수 20[ms]의 특성을 갖는 유도성 부하에 50 400V의 다양한 전원전압을 인가하여 직류차단기의 차단특성을 실험하였다. 제안된 하이브리드소호 방식의 직류차단기는 접점에서 발생하는 아크전압이 앞서 연구된 자석소호방식의 직류차단기에 비하여 크게 감소하여 약 25% 정도로 작아지고, 차단시간은 약 2배 정도 빨라지는 것을 확인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기소호방식과 부하역기전력 억제회로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소호방식을 사용하여 직류에서 발생되는 지속적인 아크전류를 효과적으로 소호시키는 직류차단기를 제안하고 유도성 부하 실험 장치를 구축하여 다양한 전압레벨에 따른 직류차단기의 성능을 실험하고 특성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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