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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용 HDC를 위한 50kW급 고전력밀도 양방향 컨버터
High Power Density 50kW Bi-directional Converter for Hybrid Electric Vehicle HDC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5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5 July 07, 2015년, pp.221 - 222  

양정우 (국민대학교 POESLA) ,  금문환 (국민대학교 POESLA) ,  최윤 (국민대학교 POESLA) ,  김석준 ((주)현대자동차) ,  김삼균 ((주)현대자동차) ,  김종필 ((주)현대자동차) ,  한상규 (국민대학교 POESLA)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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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HDC(High voltage DC-DC Converter)를 위한 고전력밀도 양방향 컨버터를 제안한다. 기존 HDC는 낮은 동작주파수로 인하여 인덕터 전류 리플 만족을 위해 큰 인덕터 용량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대전류 구동시 인덕터의 자기포화를 방지하기 위해 코어의 크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양방향 컨버터는 고속 스위칭 특성이 우수한 SiC-FET의 적용을 통해 인덕터의 용량을 저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2상 인터리브드 방식의 적용을 통해 입출력 커패시터의 고밀도화를 획득할 수 있으며, 각 상의 인덕터를 하나의 DM(Differential Mode) 커플드 인덕터로 구현함으로써 인덕터 자화전류 offset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인덕터의 고밀도화에 매우 유리하다. 제안된 HDC 양방향 컨버터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50kW급 시작품 제작을 통한 실험 결과를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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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5는 정격입력전압인 320V 조건 하에 최대 출력 50kW에서 측정된 주요 실험파형과 효율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입력 전압 조건 중 가장 상용화 되어 있는 320V 전압 조건의 실험 파형만을 제시한다. 고주파 구동 및 인터리브드동작으로 인덕터의 체적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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