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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위상천이 풀 브리지 DC/DC 컨버터
Multi-Phase Shift Full-Bridge DC/DC Convert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2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2 July 03, 2012년, pp.183 - 184  

이용철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  신용생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  지상근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  조상호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  노정욱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  홍성수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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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출력 인덕터 리플과 2차 측 정류기의 공진 전압을 저감할 수 있는 다중 위상천이 풀 브리지 컨버터를 제안한다. 제안된 회로는 총 8개의 스위치가 사용되며, 각 4개의 스위치가 하나의 위상천이 풀 브리지 인버터 부를 구성하는 구조이다. 기존 위상천이 풀 브리지 컨버터의 경우, 진상레그와 지상레그의 위상차이를 조절하여 출력전압을 제어하는데 반해, 제안된 회로는 진상레그와 지상레그의 위상차이 뿐만 아니라 각 풀 브리지 인버터 부의 위상차이를 동시에 조절하여 출력전압을 제어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하여 제안회로는 출력 인덕터 전류 리플 및 2차 측정류기의 공진 전압을 크게 저감시킬 수 있어 고 효율화에 유리하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회로의 이론적 해석 및 PSIM 모의실험을 수행하며, 450W급 시작품을 제작하여 제안회로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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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위상천이 풀 브리지 컨버터는 간단한 구조, 진상레그 스위치의 영 전압 스위칭 동작, 자화 전류의 제로 오프셋 등의 장점이 있지만, 환류구간으로 인한 도통손실 및 출력 인덕터 전류 리플 증가, 2차 측 정류기의 공진 전압 증가 등의 문제점이 존재한다.[2]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효율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다중 위상천이 풀 브리지 컨버터를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에 적합한 새로운 방식의 다중 위상천이 풀 브리지 구동회로를 제안하였다. 제안 회로는 기존 회로에 비해 출력 인덕터 전류 리플이 작기 때문에 출력필터의 소형화로 동손(copper loss) 및 철손(core loss) 뿐만 아니라 스위칭 손실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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