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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역률을 위한 전해 커패시터가 없는 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새로운 방법
A Novel Method of High Power Factor Control for Motor Drive System with Single-Phase Rectifier without Electrolytic Capacito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3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3 July 02, 2013년, pp.263 - 264  

강신원 (한양대학교) ,  김상일 (한양대학교) ,  김래영 (한양대학교) ,  현동석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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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는 전동기 구동 가전제품에서 전해 커패시터 없이 높은 역률을 얻기 위한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은 단상 다이오드 정류기, 필름 커패시터, 3상 인버터, AC 전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높은 역률을 얻기 위해서, 이 논문은 계통 전압의 위상에 대해서 q축 전류를 지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논문은 벡터제어와 Space Vector Pulse Width Modulation (SVPWM)방법을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PSIM을 통하여 확인하였고, 제안한 방법의 효율을 보여주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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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에는 별도의 PFC(Power Factor Correction)회로를 부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PFC를 부착하지 않고 인버터의 제어를 이용하여 역률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해 커패시터가 없는 전동기 구동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우선 입력 전류를 센싱 받고, DC Link 전압의 위상과 위상 지연을 갖도록 q축 지령 전류를 만들고, 약 자속제어를 통해 고속에서도 높은 역률을 가지고 운전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은 높은 역률을 위한 전해 커패시터가 없는 전동기 구동시스템의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제어 방법은 다양한 속도와 부하토크에 대해서 높은 입력 역률을 보이고 있다.

가설 설정

  • 인버터가 전동기로 모두 전력 전달을 할 수 있다고 가정하여 전류의 지령을 구할 수 있다. 인버터 쪽의 순시 전력과 전동기 쪽의 순시전력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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