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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급속충전기의 과충전 방지 제어 알고리즘
Overcharge Protection Algorithm for Battery Charger in Electric Vehicle Application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3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3 July 02, 2013년, pp.313 - 314  

장민호 (현대중공업 (주)) ,  유두영 (현대중공업 (주)) ,  고영철 (현대중공업 (주)) ,  방이석 (현대중공업 (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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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급속충전기는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가 낮은 경우 전류제어를 통해 배터리를 충전해 준다. 하지만 배터리가 충전되어 SOC가 최대치인 100%에 가까워졌을 경우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해 전압제어로 배터리를 충전해 주는데 충전기가 전류제어에서 전압제어로 바뀌면서 과도상태가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충전을 위한 전류제어에서 과충전 방지를 위한 전압제어로 과도상태 없이 변환될 수 있도록 제한적 2중루프 제어를 통한 급속충전기의 과충전 방지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고 차량용 50kW 급속충전기에 적용되어 제주도 스마트 그리드 실증센터에 설치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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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CC CV 충전 알고리즘은 두 개의 독립된 제어기인 정전류 제어기와 정전압 제어기 사이에서 제어권이 변경되는 것이므로 이 과정에서 그림 2와 같이 과도상태가 나타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과도상태 없이 전류제어에서 전압 제어로 바뀔 수 있도록 개선된 과충전 방지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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