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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전기 차량의 납 축전지 SOC 추정 방법 적용 연구
Application of SOC estimation method to lead storage battery of industrial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2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2 July 03, 2012년, pp.299 - 300  

박기형 (현대중공업 건설장비제어연구실) ,  김성기 (현대중공업 건설장비제어연구실) ,  류종건 (현대중공업 건설장비산업차량개발부) ,  정명길 (현대중공업 건설장비제어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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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납 축전지를 사용하는 산업용 전기차량의 SOC(State Of Charge)를 별도의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장치 없이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SOC를 추정하기 위한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들 중 전력을 적산하는 방법(Ampere hour counting)이 널리 사용되는데 이는 장치의 내, 외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 오차가 누적될 수 있다.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하여 SOC를 추정하는 OCV(Open Circuit Voltage) 방법은 배터리가 안정 상태에 도달하기까지 충분한 휴지 시간이 필요해 실시간으로 적용하기 힘들다. 이 외에 칼만 필터를 이용하는 방법은 시스템을 정확히 모델링해야 하고 계산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력을 적산하는 방법을 기본으로 하고 배터리의 전압을 적절히 이용하여 누적되는 오차를 보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에 대해 시뮬레이션 하고 실제로 산업용 차량인 AC 전동 지게차로 실험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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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델링의 조건에서 배터리 특성만 고려하거나 일정한 전력 사용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실제 산업용 차량의 동작에 대응하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SOC 추정 방법들을 실제로 적용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용 전기 차량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방법을 제안하며 이를 시뮬레이션 하고 실제로 차량에서 실험한 결과를 소개한다.

가설 설정

  • 매 5% 마다 이 과정을 반복한다. 보정을 위한 변형된 OCV는 정확하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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