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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의 ASBU(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 개념 분석 및 추진 동향
A Study on the Concept and Implementation Trend of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Nov. 13, 2015년, pp.261 - 265  

박보미 (한국교통연구원) ,  김준혁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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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제시하는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ASBU)의 성능개선 영역별 운영 개념을 정리하고, 국내외의 ASBU 추진 동향 및 ATM 선진화 정책을 분석하여 미래 항공교통관리 정책 및 기술 개발 추진방향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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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Optimum Capacity and Flexible Flights 영역은 공역 사용 및 운항중인 항공기 분리 기준의 최적화, 항공교통흐름관리(ATFM)의 고도화를 통해 공역 이용의 복잡성 관리 및 수용량 최적화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개별 공역 및 섹터의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공역 수용량 과 항공기 흐름을 최적화 하는 것이다. 전략적(Strategic)에서 전술적(Tactical) ATFM이 가능하기 까지 단계적으로 수행하며, 공역 및 섹터가 사용자의 요구를 더 이상 수용할 수 없을 때는 SWIM을 통한 CDM(Collaborative Decision Making)으로부터 항공기 흐름 관리를 위한 해법을 도출한다.
  • RNAV, RNP 항법을 이용하여 강하 중 수평비행단계를 최소화하는 CDO를 실행하고, VNAV을 이용해 수직강하 프로파일에 따라 연속 강하를 이행하도록 한다. 나아가 혼잡공역에서도 이행이 가능한 최적화된 도착 절차를 이행하는 것이 목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ASBU의 운영 개념과 각 국가 및 지역 단위의 미래 ATM 환경 구축 추진 동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ASBU는 미래에 변화하는 ATM 환경에 대응하고, 항공교통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키며, 글로벌 ATM을 달성하기 위해 마련된 이니셔티브이다.
  • 본 연구에서는 ASBU의 체계와 ICAO가 제시한 개념을 분석하고, ASBU와 연계된 선진항행정책의 추진 동향 및 우리가 미래 항행기술 및 정책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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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세계 항공 교통량은 얼마큼씩 성장해왔는가? 전 세계 항공 교통량은 1970년대 이후 15년마다 약 2배씩 성장해왔으며, 오늘날 5천6백만명의 고용 창출 효과와, 연간 2억9천여 명의 여객, 5조3천억의 화물 수송규모를 차지하고 있다[1].
전 세계 항공 교통량의 규모는 어떠한가? 전 세계 항공 교통량은 1970년대 이후 15년마다 약 2배씩 성장해왔으며, 오늘날 5천6백만명의 고용 창출 효과와, 연간 2억9천여 명의 여객, 5조3천억의 화물 수송규모를 차지하고 있다[1].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ASBU는 해당 성능의 개선을 요구하는 영역에 따라 Airport Operations, Globally Interoperable System and Data, Optimum Capacity and Flexible Flights, Efficient Flight Paths 총 4개의 Performance Improvement Areas(PIA)로 구성되어 있다. 각 PIA는 일관된 성능 개선을 위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운영 개념과 이에 필요한 장비 및 시스템, 표준, 절차 및 선행국의 사례 등에 대해 기술한 Thread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간(Block)에 따라 이 Thread 들은 Module로 세분화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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