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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의 ASBU(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 추진 동향(1)
A Study on Implementation Trend of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1)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4 no.2, 2016년, pp.74 - 80  

박보미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본부) ,  김준혁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 of air navigation and avionics technologies led to solve the problems that conventional ATM system had. The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developed the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 (ASBU) initiative in order to harmonize global ATM planning and technology upgrades and urg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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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CAO가 제시한 ASBU의 개념 중 airport operations와 globally interoperable system and data 두 개의 성능 개선 영역의 운영 개념에 대해 분석해 본다.
  • 블록 1 단계에서는 선-후행 항공기 간의 항공기 기종 조합에 따라 분리기준을 적용하도록 개선하고, 평행활주로에서 측풍을 예측하여 출발 및 도착항공기간의 후방 난류 분리 기준을 축소한다. 블록 2 단계에서는 블록 1 단계에서 이행된 거리 기반의 분리 기준을 시간 기반의 분리 기준으로 개선하여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항공기 후방 난류 분리기준 축소 절차 적용을 위해서는 관제사의 판단을 도와줄 자동화된 의사결정 지원 도구가 필요하며, 출·도착항공기의 난류분리 기준 축소를 위해서는 측풍의 강도 및 방향을 예측하고 해당 정보를 관제사에게 전시해 줄 수 있는 자동화 장비가 필요하다.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ASBU에서는 위성항행체계(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를 활용한 성능기반항행 계기비행 접근절차로의 전환을 제시한다. 블록0 단계에서는 Baro-VNAV(barometric vertical navigation), 위성기반 보정시스템(SBAS;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지상기반보정시스템(GLS; GBAS landing system)을 이용한 착륙시설을 통해 CAT-Ⅰ수준의 착륙 성능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블록1 단계에서는 GNSS를 기반으로 하는 PBN 접근절차의 이행을 확대하며 GLSCAT-Ⅱ/Ⅲ 수준의 정밀도를 갖는 접근절차로 개량하고, PBN 표준도착절차(STAR;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와 수직정보를 제공하는 접근절차(APV; approach procedure with vertical guidance)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블록0 단계에서는 Baro-VNAV(barometric vertical navigation), 위성기반 보정시스템(SBAS;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지상기반보정시스템(GLS; GBAS landing system)을 이용한 착륙시설을 통해 CAT-Ⅰ수준의 착륙 성능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블록1 단계에서는 GNSS를 기반으로 하는 PBN 접근절차의 이행을 확대하며 GLSCAT-Ⅱ/Ⅲ 수준의 정밀도를 갖는 접근절차로 개량하고, PBN 표준도착절차(STAR;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와 수직정보를 제공하는 접근절차(APV; approach procedure with vertical guidance)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PBN 접근절차는 전통적인 비행절차에 비행 장애물 및 지형에 의한 제한을 받지 않으므로 이러한 유연성을 이용하여 재래식 접근절차의 수립이 곤란한 공항에서의 착륙 기상 최저치 개선을 통한 수용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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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SBU이란? ASBU란 글로벌 ATM을 달성하기 위해 각 체약국들이 단계적으로 이행해야 할 운영 개념 및 기술이다. ASBU는 해당 성능의 개선을 요구하는 지리 및 운영 환경의 특성에 따라 airportoperations, globally interoperable system anddata, optimum capacity and flexible flights, efficient flight paths 총 4개의 성능 개선 영역(PIA; performance improvement areas)으로 구성되어 있다.
항공교통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운영측면의 문제점은? 항공교통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공항 및 공항인근 공역에서 교통 혼잡으로 인한 운항 지연과 이에 따른 운영측면의 비용 손실, 환경적 요소에 대한 영향 증가가 초래되고 있다. 그러나 전체ATM 수용력 증대를 위한 기존의 활주로 및 공항시설 확충은 많은 자본과 오랜 기간이 소요되며 투자의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SBU에서는 위성항법과 통신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공항 시설을 확충하지 않고도 자원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ASBU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ASBU란 글로벌 ATM을 달성하기 위해 각 체약국들이 단계적으로 이행해야 할 운영 개념 및 기술이다. ASBU는 해당 성능의 개선을 요구하는 지리 및 운영 환경의 특성에 따라 airportoperations, globally interoperable system anddata, optimum capacity and flexible flights, efficient flight paths 총 4개의 성능 개선 영역(PIA; performance improvement areas)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PIA는 일관된 성능 개선을 위해시간의 흐름에 따라 운영 개념과 이에 필요한 장비 및 시스템, 표준, 절차 및 선행국의 사례 등에 대해 기술한 스레드(thread)로 이루어져 있으며, 블록(block)에 따라 이 스레드 들은 모듈(module)이라는 단계로 세분화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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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CAO, Global Air Navigation Capacity Efficiency Plan, 3rd Edition, ICAO, 2007. 

  2. ICAO,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ASBU) Methodology - An Overview, ICAO, 2012. 

  3. CANSO, Introduction to the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 (ASBU) Modules - Strategic Planning for ASBU Modules Implementation, CANSO, 2014. 

  4. ICAO, 2013-2028 Global Air Navigation Capacity Efficiency Plan, 4th Edition, ICAO, 2013. 

  5. Working Document for the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 - The Framework for Harmonization, ICAO, 2013. 

  6. KOTI, Research on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 Adaptation in Korea, KOTI,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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