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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NS/ATM과 인적요소 분석
CNS/ATM and Hman Factors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Nov. 13, 2015년, pp.98 - 101  

석경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대학원) ,  이호창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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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수요의 증가와 그에 따른 항공분야 발전에 따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항행안전시설들에 대하여 기술적 보완 및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는 항공교통량의 증가를 수용하고, 항공 운항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차세대 항행시스템(CNS/ATM)으로의 전환을 권고하였고, 각 국은 기존 항행시설의 성능과 한계를 극복하고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을 원활히 수용하기 위하여 차세대 항공교통관리 전략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러한 차세대 항행시스템(CNS/ATM)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되었고 관련된 인적요소가 위성항행시스템 발전의 핵심 열쇠라고 ICAO에서 언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CNS/ATM의 자동화에 따른 인적요소에 대하여 연구해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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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운용절차 또는 규정의 중요한 변화가 있을 때마다 시스템 안전분석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안전분석의 목적은 시스템을 시행하기 위한 변화들에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새로운 절차 오류에 대해 관대해지지 않도록 그리고 기술이 실패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 지금까지 CNS/ATM시스템의 인적요인에 대해서 검토해 보았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인적요인은 차세대 항행위성시스템의 핵심적인 성공의 KEY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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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 항공 시스템에서의 중요한 문제점은? 미래 항공 시스템에서의 중요한 문제점은 운용자 (Operator)에 대한 선진 기술의 응용과 자동화의 영향이다. 기술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해 자동화는 사용자의 요구와 제약조건을 충족해야한다.
인간중심 자동화의 개념이란? “인간중심 자동화”의 개념은 명시된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자동화는 운영자와 협력하여 업무를 처리한다는 의미이다. 인간중심 자동화 시스템은 운영자, 감독자, 관리자의 책무를 도울 수 있으며 강점을 활용하고 인간-기계에 대한 각각의 약점에 대해 보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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