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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운용환경을 고려한 항공기 출발관리시스템 설계 방안
System Design Plan for Departure Manager Considering Operation Environment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Nov. 13, 2015년, pp.117 - 120  

김현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 ,  전대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 ,  은연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

초록

공항에서의 항공기 운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항공기 출발관리시스템이 국내에 적용되기 위해 고려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였다. Eurocontrol에서 정의한 출발관리시스템의 기본 요구사항과 해외 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항공기 출발관리를 위해 필요한 환경 요건을 분석하였으며, 출발관리와 관련한 국내 공항의 운용 방법과 연동 가능한 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 교통량 증가율이 가장 높은 국내 대표 공항인 인천공항과 제주공항을 대상으로 한 항공기 출발관리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에 대해 분석하고, A-CDM 등 다양한 외부 조건에 대해 독립적인 시스템 설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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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ICAO ASBU(Aviation System Block Upgrade) 기본 계획을 고려하여 공항에서의 혼잡 문제와 이에 따른 관제사 업무 부담 가중을 해소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출발 항공기가 게이트에서 푸쉬백하여 활주로에서 이륙하기까지의 과정에서 최적의 승인 스케줄과 이동 경로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로서 DMAN에 대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본격적인 DMAN의 시스템 설계를 위한 준비 단계로서 해외 도입 사례와 국내의 관련 시스템 환경을 분석함으로써 항공기 출발관리 기술을 국내 공항에 적용하기 위해 제시된 시스템 설계 방안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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