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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용항공기 조종사 훈련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raining Program for Air Transport Pilo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Nov. 13, 2015년, pp.148 - 153  

방장규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장만희 (국토교통부) ,  이근영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초록

최근 발생한 국적항공기의 사고들은 항공기가 정상인 상태에서 조종사의 항공기 시스템에 대한 이해부족과 악 기상에 대한 대처미흡과 함께 운송용 조종사들의 수동착륙 기량이 현저하게 낮은 데에 그 원인을 찾을 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운송용 항공기 조종사들에 적용된 훈련프로그램의 실태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국제기구 및 항공선진국의 조치에 대한 문헌 연구와 함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대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항공사고 예방에 모의비행장치를 활용한 조종사 교육훈련이 큰 기여를 해온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다양한 비정상 조건하에서 조종사들의 기량을 확인하기에 적합한 고가의 모의비행장치를 평이한 훈련과목, 환경이 우수한 특급 공항을 선택하여 운영한다는 것은 모의비행훈련의 기본 목적에 부합하지 않으므로 앞으로 조종사들의 기량향상을 위해서는 최악의 상황을 부여하고 안전하게 항공기를 운영하는 역량을 교육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데이터에 기반을 둔 조종사 훈련프로그램인 APQ 및 EBT 의 조기 도입을 항공사와 정부가 협력하여 추진할 경우 국적항공사 소속 운송용 조종사들에게 비정밀 접근, 수동착륙 환경에서도 자신감 있게 항공기를 운영할 수 있는 경쟁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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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운송용 항공기 조종사들에 적용된 훈련프로그램의 실태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국제기구 및 항공선진국의 조치에 대한 문헌 연구와 함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대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 운송용조종사의 기량 향상을 위해서는 모의비행장치 훈련시간을 늘리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고가의 모의비행장치를 추가로 도입해야 함은 물론이고 조종사 훈련에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남 따라 추가로 조종사를 충원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어 그 시행 가능성이 떨어지므로 본 논문에서는 현행 훈련시간 범위에서 훈련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에 주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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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발생한 국적항공기의 사고들은 어디서 원인을 찾을 수 있는가? 최근 발생한 국적항공기의 사고들은 항공기가 정상인 상태에서 조종사의 항공기 시스템에 대한 이해부족과 악 기상에 대한 대처미흡과 함께 운송용 조종사들의 수동착륙 기량이 현저하게 낮은 데에 그 원인을 찾을 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운송용 항공기 조종사들에 적용된 훈련프로그램의 실태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국제기구 및 항공선진국의 조치에 대한 문헌 연구와 함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대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미연방항공청이 1975년부터 운송용 항공기 조종사에 대한 훈련 개선을 위하여 무엇을 하였는가? 미연방항공청(FAA)은 1975년부터 운송용 항공기 조종사에 대한 훈련 개선을 위하여 첫째, 완벽한 비행시뮬레이션을 위한 하드웨어 요건을 설정하고 둘째, 조종사들에 적용되는 복잡한 인적요소(human factors)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훈련 프로그램 개선에 착수하였다(FAA Advisory Circular 120-54A). 이 결과 1980년대에는 완성도가 높은 모의비행장치를 활용한 비행훈련 체계가 갖추어졌고 지속적인 개선작업이 진행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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