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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형발사체 발사대시스템 산화제공급계 충전 운용 설계의 검증을 위한 나로호 비행시험 실증 자료 분석
Comparison of Results for Filling Operation of Liquid Oxygen Filling System in KSLV-I Flight Test and Critical Design Results in KSLV-II Launch Complex for Validation

한국추진공학회 2017년도 제4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7 May 31, 2017년, pp.14 - 20  

서만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사업본부 발사대팀) ,  이재준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기반기술연구소 의장연구실) ,  홍일구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기반기술연구소 동역학연구실) ,  강선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사업본부 발사대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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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형발사체(KSLV-II) 발사대시스템 상세설계 단계 중 수행된 산화제 충전 운용 설계를 검증하고자, 나로호 1차 비행 시험 실증 자료과 해당 설계 모델링 유동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나로호 비행 시험에 적용되었던 공급 조건과 충전모드에 따른 유량조절밸브 개도와 구동 절차 조건을 한국형발사체 발사대시스템 상세설계 모델링에 적용하여, 실증 자료와 모델링의 산화제 공급 유량값과 주요 압력값을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KSLV-I flight test data and critical design results of filling operation for liquid oxygen filling system are compared to validate the reliability of the critical design modeling. Applying the filling and operation conditions on the critical design modeling, comparison of major flow 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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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시험발사체 발사대시스템 산화제공급계 상세설계 유동해석 모델링의 구성 및 비교 분석을 위한 수정을 통해 나로호 산화 제공급계 모델링을 생성하였다. 또한 나로호 1차 비행 시험의 산화제 충전 모드 운영 체계를 해석에 적용하였으며, 해석 결과와 실증 시험 자료를 유량값과 주요 압력값을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ΔP는 압력강하값, K는 압력강하계수, A는 배관단면적, ρ는 유체 밀도, 그리고 Q는 부피유량이다. 본 모델링에서는 필터, 유량계, 그리고 열교환기의 압력강하값은 단순한 가정을 통해 일반적인 압력 손실 요소 (Pressure loss component)로 가정하여 모델링에 적용하였으며, 이에 대한 손실계수는 펌프 최대 유량에서 0.5 bar의 압력강하값을 가질 때의 값으로 설정하였다. 나로호 발사체 내부 압력강하값은 발사체보안보호협정으로 인해 나로호의 경우 설계도면이 제공되지는 않았으나, 손실계수는 시험 유량값 최대 유량값에서의 압력강하값을 5.
  • 유연 배관은 해당 길이의 조도의 4배로 가정하였고, 굽힙반경 / 배관직경 비율을 1.5로 일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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