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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kW급 3상 절연형 인터리브드 배터리 충방전기 설계 및 실험
A Design and Experiment of 3kW Three-phase Isolated Interleaved Battery Charg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1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2011 July 05, 2011년, pp.364 - 365  

이종경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차한주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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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납축전지 모델링, 파라미터 도출 및 3kW급 3상 절연형 인터리브드 배터리 충방전기를 설계하고 부하실험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작된 컨버터는 모든 스위치가 ZVS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을 갖고 3상 구조를 채택하여 전류경로의 분산을 통한 전력전달 능력 증대의 효과 및 입력전류 리플크기를 줄여주는 인터리브드 효과를 갖는다. 승압/강압 능력이 있는 부스트/벅 컨버터 구조를 갖도록 하여 낮은 권선비의 변압기로 높은 승압/강압 전력변환, 에너지원과 부하사이에 절연이 가능 해진다. 이러한 동작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3kW 부하에서 약 95% 효율로 동작하는 것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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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대용량 전력저장 시스템, 높은 출력의 갖는 전기자동차등을 갖추기 위해 높은 용량의 전력변환장치가 요구되고 있다[1,2]. 본 논문에서는 납축전지의 모델 및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3상 절연형 인터리브드 양방향 dc dc 컨버터를 제작하여 벅/부스트 모드를 확인하고 ZVS 동작 및 입력전압, 듀티, 부하를 가변시키며 넓은 부하범위에서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납축전지 모델링, 파라미터 도출 및 3kW급 3상 절연형 인터리브 배터리 충방전기를 제작하고 3kW 이하의 부하 조건에서 실험 및 결과를 해석하였다. 제작된 컨버터는 3상 전류형 dc dc 컨버터로 배터리에 적합한 대전력 고효율의 작은 리플전류를 갖는 컨버터를 구현하였고, 능동 클램프 회로와 모든 스위치의 ZVS 동작으로 손실 저감 효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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