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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T 기술 기반 1MW 전기차 급속충전 시스템
1MW EV Fast Charging System based on SST Technologie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대회, 2020 Aug. 18, 2020년, pp.278 - 279  

조형연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서해원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변병주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김재혁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김성주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정병환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김호성 (한국전기연구원) ,  백주원 (한국전기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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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 배터리는 일 주행거리 증대를 위해서 50~100 kWh 급으로 대용량화 되고 있다. 그와 동시에 충전시간 단축을 위해서 배터리 전압은 400V에서 800V로 높아지고 급속충전기 용량은 50kW에서 350kW 급으로 대용량화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차 증가 추세에 따라 기존 주유소를 대체하는 MW급 전기차 급속충전소를 위한 에너지 저장 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 연계 지능형 반도체 변압기(Solid State Transformer, SST) 기술 기반의 전력변환 시스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모델은 배전계통에 직접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용량 전기차 급속충전소뿐만 아니라 DC Grid 구축에 응용 가능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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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피크부하 저감을 위한 ESS 시스템 연계를 하고자 하면 별도의 전력변환 시스템이 필요하여 공간적인 제약은 더욱 커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상용주파수 변압기 연계 없이 22.9kV 배전계통에 직접 연계하여 MW급 멀티채널 급속충전이 가능하고 ESS 시스템이 통합된 SST 기술 기반의 1MW 전기차 급속충전 전력변환 시스템 모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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