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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6 no.2, 2017년, pp.130 - 135
조혜승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 김형국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In this paper, we propose an interface for interactive sound experience in the virtual concert hall. The proposed interface consists of two systems, called 'virtual acoustic position' and 'virtual active listening'. To provide these systems, we applied an artificial reverberation algorithm, mult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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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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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된 인터페이스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인터페이스는 가상 콘서트홀을 기반으로 좌석 위치별 음향 체험 시스템과 악기 제어 및 음향 체험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때 실제의 콘서트홀을 가상으로 재현하여 사용하기에는 기술적 한계가 있으며, 제안하는 인터페이스의 주된 목적은 실제 콘서트홀의 가상으로의 재현이 아닌 사용자에게 실제로는 불가능한 인터랙티브한 음향 체험을 제공하는데 있으므로 제안하는 인터페이스에서는 실제의 콘서트홀이 아닌 임의의 콘서트홀을 가상으로 생성하여 사용하였다. | |
가상 콘서트홀의 음악 콘텐츠는 어떤 형태로 탑제되는가? | 가상 콘서트홀의 음악 콘텐츠로는 연주의 녹음 본이 탑재된다. 같은 공간에서 다양한 종류의 악기가 동시에 연주되는 것을 녹음할 때, 녹음 본에는 해당하는 악기의 소리뿐 만 아니라 다른 악기의 간섭 음 또한 포함된다. | |
음향 구현 시 고려했던 좌석에 따른 특징은? | 청취 평가 방식은 MOS(Mean Opinion Score) 평가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피험자 스스로 좌석별 설문에 대해 1점(전혀 그렇지 않음)부터 5점(매우 그러함)까지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설문 문항은 음향 구현 시 고려했던 좌석에 따른 특징을 내포하며, 이는 다음과 같다:1) 1층맨 앞좌석: 악기의 직접적인 음량이 크며 잔향감이 거의 없어 악기의 소리가 뚜렷함;2) 1층 뒷좌석: 악기의 직접적인 음량이 크며 잔향감이 들고 둘러싸인 느낌이 듦;3) 2층 좌석: 악기의 직접적 음량보다 잔향감이 더 크고 풍부하며 무대로부터 떨어진 느낌이 듦;4) 3층 좌석: 악기의 소리가 명료하지 않으며 잔향 감이 매우 크고 무대로부터 멀리 떨어진 느낌이 듦. |
J. Patynen, A virtual symphony orchestra a for studies on concert hall acoustics, (Ph.D. thesis, Aalto University School of Scienc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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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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