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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넥트 센서 기반 격투액션 게임을 위한 제스처 인식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Gesture Recognition for Fighting Games based on Kinect Senso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Oct. 18, 2018년, pp.552 - 555  

김종민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 융합디자인학과) ,  김은영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 융합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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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이용한 제스처 인식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격투액션 제어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제스처의 패턴 특징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절대 위치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어깨를 중심으로 한 신체 비율 특성을 고려하여 특징을 추출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하지만 동일한 제스처를 수행하더라도 키넥트 센서에 포착되는 각 관절의 위치 좌표값들은 팔의 길이와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래서 논문에서는 제스처를 모델링하고 분석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이 방법을 사용함으로서 데이터가 가지는 에러의 영향을 줄일 수 있게 되고, 차원축약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동작 인식 시스템의 동작 제약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수정된 매칭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 gesture recognition method using Kinect sensor and proposed a fighting action control interface. To extract the pattern features of a gesture, it used a method of extracting them in consideration of a body rate based on the shoulders, rather than of absolute positions. Althou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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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로부터 획득한 동작 정보를 이용한 제스처 인식 시스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인간의 동작을 수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20개의 신체 특징점을 사용했고, 이들 특징점의 정보를 계산하여 동작 정보를 추출하였다.
  • 본 시스템은 모델 동작과 입력 동작의 유사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각 모델 동작에 대한 고유공간에서의 평균값을 구하고, 이 평균값과의 20차원의 유클리디언 거리를 계산한다. 한편 수정된 매칭 알고리즘에 대한 실험 결과는 그림 5와 같다.
  • 컴퓨터를 사용하여 동작을 인식한다는 것은 인체 각 부위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는 가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그 변화를 추상적인 의미로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동영상으로부터 신체 영역을 추출한 다음 특정 부분을 식별하고 각 부분들이 하나의 의미를 갖기 위해 어떤 변화를 거치는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그러나 인체는 고자유도를 지닌 매우 복잡한 3차원 관절 물체로 2차원의 동영상으로부터 인체부위를 안정적으로 분리해 내고 그 내용을 인식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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