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택시 데이터를 이용한 구간 내 교통량과 차량 속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Traffic and Speed on the road using Taxi Data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Oct. 18, 2018년, pp.586 - 589  

김호용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정한민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로 교통 시스템에 빅데이터 기술이 융합되면서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편리하고 도움이 되는 새로운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다. 다양한 교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교통 시스템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정체 현상 또는 교통량 등을 예측하는 모델이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구시에서 수집한 택시 경로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구시의 지도 위에 해당 데이터를 시각화한다. 그 다음으로 대구 시 내의 도로 구간을 설정하고, 택시 데이터의 위치와 속도 데이터, 그리고 도로 구간 정보를 이용하여 해당 구간의 교통량과 구간에서의 차량 평균 속도를 구한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특정 도로 구간에 대한 교통 시스템 문제 파악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nvergence of traffic system and Big-data technology, new convenient services which is helpful for drivers and pedestrian are appeared. Recently, the various researches about the traffic system, such as prediction of traffic jam and finding the shortest path, are studied. In this paper, we c...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다음으로 대구 시내의 도로 상에서 일정 간격으로 구간을 설정하고, 택시 데이터의 위치와 속도 데이터, 그리고 도로 구간 정보를 이용하여 해당 구간의 교통량과 구간에서의 차량 평균 속도를 구하여 교통량과 차량 평균 속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또한 이 분석 결과를 시각화 자료와 비교하여 교통량과 평균 속도로부터 특정 도로 구간에 대한 교통 시스템 문제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대구시의 택시 위치 데이터와 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각 도로 구간의 교통량과 평균 차량 속도를 구한 다음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교통량과 평균 차량 속도 외의 다른 요인이 정체 현상에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상관관계 분석 결과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었고 시각화를 통한 분석을 통해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웠다.
  • 본 논문에서는 약 8개월 간 대구시에서 수집된 택시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구시의 지도 위에 해당 데이터를 시각화한다. 그 다음으로 대구 시내의 도로 상에서 일정 간격으로 구간을 설정하고, 택시 데이터의 위치와 속도 데이터, 그리고 도로 구간 정보를 이용하여 해당 구간의 교통량과 구간에서의 차량 평균 속도를 구하여 교통량과 차량 평균 속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