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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현실을 이용한 박물관 전시 콘텐츠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useum Exhibition Contents Using Mix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Oct. 18, 2018년, pp.111 - 113  

안성우 (경남정보대학교) ,  이경용 (앱툴즈)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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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은 문화유산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역사교육의 산실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관람객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왔다. 이에 대한 주요 요인으로는 전시내용의 고정 및 콘텐츠의 부족, 일방적인 정보 전달에 치중함으로써 관람객의 흥미 유발을 이끌어 내지 못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일부 박물관은 모바일 장비를 이용한 가상 및 증강현실 관람을 도입하고 있으나, 기술적인 한계와 조작의 불편함, 몰입도의 부족으로 인해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관람객이 재방문하고 싶은 박물관을 만들기 위해 혼합현실을 기반으로 한 박물관 전시 콘텐츠를 제작한다. 제작된 콘텐츠는 혼합현실을 이용함으로써 가상, 증강현실 콘텐츠보다 몰입감과 현실감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관람객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혼합현실 기반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생생한 전시물 체험을 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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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박물관 안내시스템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소장품 중심에서 경험과 감성 중심의 전시 환경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혼합현실 기반 박물관 전시 콘텐츠를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혼합현실을 구현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를 사용하였으며, 홀로렌즈를 기반으로 한 전시 콘텐츠와 관람객 간의 상호작용 처리를 위해 공간인식, 시선처리, 제스처, 음성인식, 공간오디오 요소를 고려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여 혼합현실(MR : Mixed Reality) 기반의 박물관 전시 콘텐츠에 대한 구현 방안을 제시한다. 증강현실에서 부족했던 몰입감을 증가시키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Hololens)를 사용하여 박물관에 전시된 물품과 연관된 장소 및 객체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혼합현실 기반으로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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