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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제스처를 이용한 비정형 디스플레이 구현
Implementation of Unstructured Display using Hand Gestures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2017 Nov. 03, 2017년, pp.168 - 169  

김민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 공학과) ,  이재현 (수원대학교 전자공학과) ,  양지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정보통신공학전공) ,  박구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정보통신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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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정형적인 디스플레이 형태뿐만 아니라 비정형적인 구조의 디스플레이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미래에는 기존의 직사각형의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비정형적인 디스플레이의 기술이 발전할 전망으로 보인다. 이러한 비정형 사이니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비정형 영상 표출에 대한 연구가 시행될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큐브 디스플레이와 같은 비정형 디스플레이에 바로 영상을 표출하기에는 실질적으로 구현이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현실적인 하드웨어 구현이 아닌 비정형 영상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립모션(Leap Motion)과 유니티(Unity3D)를 연동하여 제스처 인식 기반의 비정형 디스플레이 표출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였다.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큐브모형이 제어가 되어 비정형 디스플레이로 인식하고 영상을 표출한다. 이는 실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조립형 큐브 디스플레이에 영상을 직접 표출하기 전 시뮬레이션으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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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정형 구조를 갖는 디스플레이의 영상 표출을 최종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용자의 명령에 따른 핸드제스처를 이용한 립모션과 유니티를 연동하여 비정형적인 디스플레이 표출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였다[2,3,4].
  • 향후 연구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3X3 영역보다 더 큰 7X7영역으로 확대 할 예정이다. 또한 큐브의 개수를 증가시킴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더 다양한 모양의 비정형 영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큐브의 한 면만 표출하는 2차원의 영상이 아닌 3차원 큐브의 전체 면에 영상이 표출 될 수 있도록 개발 및 실제 하드웨어를 연동할 예정이다.
  • 본 논문에서는 립모션을 이용한 사용자의 제스처 방향을 인식하여 큐브 영상을 결합시킴으로써 비정형적 디스플레이를 표출하는 방법을 제시 및 구현하였다. 사용자의 제어에 따라 비정형적인 영상으로 구현 및 표출이 가능함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비정형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미리 영상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비정형 구조를 갖는 디스플레이의 영상 표출을 최종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용자의 명령에 따른 핸드제스처를 이용한 립모션과 유니티를 연동하여 비정형적인 디스플레이 표출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였다[2,3,4].
  • 본 논문에서는 립모션을 이용한 사용자의 제스처 방향을 인식하여 큐브 영상을 결합시킴으로써 비정형적 디스플레이를 표출하는 방법을 제시 및 구현하였다. 사용자의 제어에 따라 비정형적인 영상으로 구현 및 표출이 가능함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큐브디스플레이 영상 표출을 위한 시뮬레이션 시행에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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